197 0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인자에 관한 연구

Title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인자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s of the?Sexuality in the Older Adults
Author
이자경
Alternative Author(s)
Lee, Ja Kyoung
Advisor(s)
홍귀령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요양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들이 가지고 있는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 및 이미지를 파악하고, 그 관계를 규명하며, 요양보호사들의 일반적 특성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이는 노인을 직접적으로 간호하는 요양보호사들이 노인의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기 위한 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며, 나아가 간호의 대상자인 노인들의 건강한 성생활을 통해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할 수 있는 간호 중재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소재 두 곳과 경기도소재 한 곳의 요양병원에서 노인을 돌보는 요양보호사 중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본 연구에 참여를 동의한 176명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는 1982년에 White가 개발한 Aging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s Scale(ASKAS)를 이용하여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측정하였으며, 노인에 대한 이미지는 2004년에 김정희가 번안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09년 9월28일부터 2009년 10월9일까지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7.0 program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빈도와 백분율 Pearson 상관계수, t-test, ANOVA 및 Scheffe test 등의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은 정답을 ?2점?, 오답을 ?1점? 일 때 대상자들의 평균점수는 1.15?.42 로 낮았다. 둘째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는 3.98?.63으로 4점을 기준으로 극소한 차이로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인의 이미지에 대한 평균은 3.85?.069로 중정도 이상의 점수를 나타냈다. 넷째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과 노인의 이미지 하부항목 중 유연성은 음의 상관관계를 가짐으로써 노인에 대한 성지식이 많을수록 노인의 이미지 중 유연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의 대한 이미지의 하부항목 중 활력성과 관용성, 활력성과 유연성, 활력성과 노인의 전체 이미지와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계수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최근 성생활의 정도가 노인을 생각하는 이미지 중 활력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부모의 생존여부는 노인의 이미지 중 활력성과 관용성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현재 노인과 동거 여부는 노인에 대한 이미지 중 활력성과 관용성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노인의 성에 대한 교육 유무도 노인의 이미지 중 활력성과 유연성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요양보호사들의 현재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은 낮은 수준이며, 태도나 이미지도 중 정도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지식과 성태도 그리고 이미지는 서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했으며, 오히려 성지식이 많을수록 노인의 이미지 중 유연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른 연구에서는 교육 후에 노인의 성지식이나 태도 그리고 이미지가 교육 전 보다 높아지거나 긍정적인 반면,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유무가 노인의 성지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요양보호사들의 현 교육 중 노인의 성에 대한 내용에 문제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보다 개선된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노인들에게 직접적인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많은 시간을 그들과 보내는 요양보호사들에 대한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41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53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NURSING(간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