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비즈니스를 위한 물류 프로세스 혁신 사례연구

Abstract

글로벌 기업경영에 있어서 이익의 원천으로까지 지칭되고 있는 물류는 날로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이것은 경제활동의 산업 동맥인 물류가 단지 상품을 이동시키는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우위 원천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적 유통비 절감을 통한 원가절감과 물류체계혁신을 통한 서비스향상은 급진하는 경쟁환경 하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요건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2005년 기후변화 협약인 교토의정서가 체결되어 이산화탄소 등 배출가스의 국가별 배출물 총량제가 실시되는 등 환경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함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0%를 차지하는 수송부분에 대한 변화가 불가피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사의 영업물류 프로세스에 대해 As-is 프로세스, To-be 프로세스, 전략 수준의 To-be 프로세스의 변화를 정보화 발전단계 모형에 접목시켜 각각의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였다. 전략 수준의 To-be 프로세스는 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ERP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전사적 측면의 프로세스이다. 전략 수준의 To-be 프로세스는 운영 우수성뿐만 아니라 운영 효율성을 위해 설계되어 물류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한 물류체계 개선과 그린 비즈니스를 위한 환경친화적 물류를 실행할 수 있는 전략의 실행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전략 수준의 To-be 프로세스는 To-be 프로세스만으로 해결되지 못한 기업의 본질적인 문제해결과 지속적으로 KPI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IT기반 변화관리 관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업 외부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경영자 측면의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정보화 실행 전략 방향을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 전략 수준의 To-be 프로세스는 비즈니스 재설계를 통한 기업의 이윤극대화와 고객서비스 만족을 위한 ERP 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새로운 IT기반 혁신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