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씻기 유무에 따른 방울토마토에서의 미생물 오염도 분석

Abstract

최근 식중독을 비롯하여 신종 플루 등 전염성 질병의 유행에 따라 개인위생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중 손씻기는 개인위생 중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위생규칙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가공하지 않은 천연식품-신선편의식품의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2008년도 가을부터 초중고에 가공식품대신 신선편의식품 또는 과일류만을 판매하는 건강매점을 시범적으로 설치하여 학생들의 건강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신선편의식품의 경우 식중독균에 대한 오염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손씻기 유무와 손씻기 경과시간에 따라서 오염된 신선편의식품의 저장온도 및 저장시간별 미생물 오염도를 측정하여 영양교육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