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4 0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한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분석

Title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한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on Communicative Functions
Author
허해원
Alternative Author(s)
HU, HAE-WON
Advisor(s)
한문섭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새롭게 개발되어 사용 중 인 현행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가 영어과에서 추구하고 있는 교육 목표를 실현하기에 적절하게 개발되었는지, 영어 교육현장인 학교상황에 맞게 구성되었는지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25종 중 4종을 임의로 선택하여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제시된 의사소통 기능의 7가지 상위영역과 47가지 하위영역을 기준으로 교과서내 말하기 기능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능 항목이 얼마나 다양하고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지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 기능의 7가지 상위영역에 대한 분석결과, 교과서들 마다의사소통 기능의 항목별 분포와 비율이 매우 유사하게 나타났다. 4종 교과서 모두 의사소통 기능의 7가지 상위항목 중 ‘사실적 정보교환’과 ‘친교활동’의 기능이 지나치게 높은 비중으로 다루어지고 있었고 반면에 ‘도덕적 태도표현’ 기능과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로 도입된 ‘상상하여 말하기’ 기능은 4종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에서 전혀 제시되지 않았다. 둘째, 의사소통 기능의 하위영역에 대한 분석 결과, 47가지 의사소통 기능을 100% 고루 제시하고 있는 교과서는 존재하지 않았다. 또한 47가지 하위영역별 구성과 단원별 반복된 횟수의 측면에서도, 의사소통 기능 항목 간에 편중이 심하게 나타났고 또 제시된 반복 횟수도 항목 간에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교과서별로 제시되지 않은 의사소통 기능에 대한 분석의 결과, 의사소통 기능의 47가지 하위영역 항목 중 8개에 해당하는 대화끝내기, 수정하기, 불평하기, 사과와 변명하기, 후회 표현하기, 설득하기, 경고하기, 상상하여 말하기의 기능은 4종 교과서에서 한번도 제시되지 않았다. 각 교과서별로 14개~19개의 하위영역 항목들이 누락되었고, 대화끝내기, 불평하기, 후회 표현하기 항목들은 1학년 말하기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제시되어야할 항목들임에도 불구하고 4종 교과서에서 모두 누락되었다는 점은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안한다. 우선, 학교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사들은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서 활용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과서 개발에 참여하는 교육 관계자들 역시 충분한 현장 검증과 연구를 토대로 학년간의 연계성을 고려한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의 학습이 가능하도록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06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