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어-사회과 내용중심 통합 교수-학습의 효과

Abstract

논문 요약 초등 영어-사회과 내용중심 통합 교수-학습의 효과 김 유 신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전공 우리나라와 같은 EFL 환경에서는 학생들에게 영어를 사용할 직접적인 동기를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습 동기 유발이 어렵고 영어 의사소통 기회가 적다고 할 수 있다. 언어 교육은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언어 학습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게 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영어와 타 교과의 내용중심 통합교육은 학습자에게 인지적인 도전을 줄 뿐만 아니라 영어를 사용할 상황을 충분히 제공해 주어 언어를 학습하고 사용할 필요성과 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어 교과의 소재와 관련된 사회 교과의 내용 중심 통합 교수-학습을 통하여 통합 교육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영어 언어 능력과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보고, 사회 교과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을 통해 앞으로 초등영어 지도 방법에 있어 좀 더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사회과 내용중심의 통합 교수-학습이 듣기능력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영어-사회과 내용중심의 통합 교수-학습이 영어수업에 대한 정의적 영역(흥미도, 참여도, 자신감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영어-사회과 내용중심의 통합 교수-학습이 사회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K초등학교 5학년 학급 중 사전 조사를 통하여 동질 학급으로 판명된 5학년 2개 학급 중 실험학급 학생 31명을 대상으로 영어-사회과 내용중심 통합 수업을 실시하고 비교학급 31명 학생들은 기존의 의사소통중심 수업을 각각 실시하여 그 차이를 검증하였다. 영어-사회과 내용중심 통합 교육과정은 제 7차 교육과정 영어 교과와 사회 교과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흥미, 인지 발달 수준, 교육과정 통합 가능성에 의해 내용을 선정한 후 CALLA 모형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과정을 재구성하였다. 실험 수업 시기는 2009년 5월부터 2009년 7월까지이며 수업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평가도구로써, 정의적 영역 검사지(흥미도, 참여도, 자신감), 영어(듣기) 학업성취도 평가지,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지를 활용하였다. 사전 검사는 양적 결과를 통계 처리함에 있어 동질 집단 대응 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다. 영어-사회과 내용중심 통학 교육과 요인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설문 결과를 비교하고, 실험/비교학급을 비교할 수 있는 혼합분산분석법(mixed ANOVA)을 통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수준 교과학습 진단평가 듣기 영역 평가와 교과학습 향상평가를 통해 평가 분석한 결과 내용중심 통합 교육이 영어 이해에 효과적임을 나타내었다. 둘째,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한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 검사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영어 수업에 대한 흥미도, 참여도, 자신감 면에서 향상됨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통합 교육을 통해 영어에 대한 호기심, 학습 동기와 의욕이 높아져 자신감과 수업 참여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셋째,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검정 결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실험학급이 비교학급에 비해 사회 교과 성적이 향상되고 통합되는 사회 교과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영어-사회 내용중심 통합 교육은 영어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 자신감을 향상시키며 긍정적인 학습 태도를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영어 듣기능력과 타 교과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내용중심의 통합 교육은 영어를 의미 있는 상황에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일반적인 영어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론 중 하나라는 것을 입증한다. 이상에서 살펴 본 영어-사회 내용중심 통합 교육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의 4기능 모두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여 긴 실험 처치 기간을 설정한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이 낮은 학생들과 타 교과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영어에 매우 소극적인 학생들과 의사소통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적절한 수준의 표현과 어휘를 마련하여 좀 더 적극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셋째, 내용중심 통합 교수-학습을 여러 타 교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영어과 교육과정 개편시 학생들의 인지 수준과 체계적인 사고 단계를 고려하여 타 교과와의 연계성이 있는 영어과 교과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