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3 0

영문법 소규모 교수과정 설계: 가정법을 중심으로 한 실행연구

Title
영문법 소규모 교수과정 설계: 가정법을 중심으로 한 실행연구
Other Titles
Designing an English Grammar Mini-course: An Action Research Focused on the Subjunctive
Author
이지영
Advisor(s)
안성호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영문법 소규모 교수과정 설계: 가정법을 중심으로 한 실행연구 이 지 영 현장에서 영문법을 가르치면서 항상 들었던 의구심은 “가정법은 수년간 학습 했음에도 왜 배울 때 마다 새로운 것인가? 왜 학습자들은 어려워하는가?” 였다. 이러한 의구심을 출발점으로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가정법을 어려워하는 원인과 가정법 학습의 문제점을 알아본 후 이것을 바탕으로 가정법을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즉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가정법 교수법(p. 74 <표 17> 참고)을 개발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수많은 효과적인 문법지도방식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본 연구자는 그러한 연구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기존의 효과적인 방법들을 본 연구자만의 방법으로 재조합(styling)한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연구를 시작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문법지도방식을 재조합 함과 동시에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인 실행연구를 바탕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 과정에서 사용 된 실행연구과정 모델은 이용숙(2004)이 개발한 “현장 개선 프로그램 개발 중심의 실행 연구를 위한 연구 설계(p. 21 <표 2> 참고)”를 이용했다. 실행연구의 경우 기존 연구들처럼 일반화를 목적으로 한다기 보다는 문제가 발생한 그 현장을 긍정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인 것이다. 그리고 실행연구는 통제집단(control group)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전통적인 연구 평가 잣대인 타당도와 신뢰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가능한 다양한 연구자료를 수집 후 분석 사용해야 하고, 연구자 본인의 학급만이 아닌 협력교사들의 학급에서도 자신의 개선 대안을 적용해보고, 연구의 과정을 동료교사면담, 학생심층면담, 교사학습일지 등을 이용하여 상세히 기술하여야만 한다. 실행연구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 사용된 질적 자료 수집은 총 4가지로 진행되었다. 첫째, 가정법을 어떻게 가르치는지 알아 보기 위한 교사 4명과의 면담, 둘째, 영문법과 가정법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려는 사전 설문조사와 두 번의 사후 테스트, 셋째, 4차시에 해당하는 본인의 수업관찰일지, 마지막으로 상중하 각 2명씩 총 6명의 학생과의 수업 전후 학생심층면담으로 실시되었다. 위의 가정법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법 학습을 하면서 “가정”의 정확한 의미를 설명해 주는 것이 이해하는 수준이 훨씬 높다는 점이다. 한국말의 경우 if는 “만일~라면”하고 동일한 의미로 해석되지만, 영어의 경우 같은 if라 해도 가정(가능성X)과 조건(가능성O)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명확히 구별하여 사용해야 한다. 둘째, 가정법에서 과거형 동사를 무조건 사용하라고 암기시키는 것 보다, 과거형 동사의 일반적인 두 가지 역할(p. 27)을 유의미하게 인식 시킨 후 본인이 개발한 “Not Real Box(p. 49 <그림 5> 참고)”를 통해 가정법에 접근하는 방식이 효과적이었다. 과거형 동사는 과거에 발생한 일을 언급할 때 그리고 과거와 상관 없이 상상을 언급 할 때 사용된다고 언급 할 경우, 가정법이 시제 때문에 난해하다는 의견은 줄어드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가정법을 단순히 문어 위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시간을 두고 문어와 구어 위주로 연습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연습하는 경우 본인의 상황과 직결된 유의미하고 실용적인 예문들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는 가정법은 공식화된 암기가 아닌 이해를 바탕(p. 74 <표 17> 참고)으로 “Not Real Box(p. 49 <그림 5> 참고)”를 이용해 유의미하게 학습하는 것이 보다 학습자들이 가정법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이라 간주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2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98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