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8 0

u-learning 시스템을 이용한 공업계 고등학교 '공업입문' 교과목의 현장수업에 관한 연구

Title
u-learning 시스템을 이용한 공업계 고등학교 '공업입문' 교과목의 현장수업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field excursions as part of the 'industry entrance' course in vocational technical high-schools, using the u-learning system
Author
박광섭
Alternative Author(s)
Kwang-Sup, Park
Advisor(s)
서병설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정보사회가 가속화 따라 학습자 주도적 학습에 대한 요구가 강하게 나타난다. 우리나라 공업고등학교에서는 책상 앞에서만 선생님들이 일방적인 교육을 한다. 언어전달로써 판서와 실습실에서의 간단한 이론적인 것만 실습을 한다. 공부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의 이해수준이 떨어지고 암기만으로 공부를 하고 있다. 앞으로의 교육은 실질적인 교육으로 바꿔야 한다. 책상에서 외우고 답을 찾는 교육보다는 실천적이고 실제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 공업입문이라는 교과목으로 u-learning 시스템을 도입해봤다. 이동성, 접근성, 휴대성, 신속성, 개인성 등의 효과성만이 아니라 학습자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u-learning 시스템은 기존의 e-learning에 비해 새로운 교육체제의 변화를 가져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공업입문 과목을 u-learning 특성으로 보완하여 효과적인 상호작용성을 통해 체험학습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 성과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u-learning을 도입한 공업입문교과 특성요인들을 크게 u-learning특성, 학습자 요구하는 학습의 특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설문지를 통하여 학습자들이 u-learning의 시스템을 적용한 실제적인 현장학습을 어느 정도 원하는지 결과를 도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0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32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VOCATIONAL EDUCATION(실업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