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 0

국어과 수업에서 ICT 활용 교수매체의 학습만족도 조사와 학습효과 연구

Title
국어과 수업에서 ICT 활용 교수매체의 학습만족도 조사와 학습효과 연구
Other Titles
Studying satisfaction investigation and learning effect research of ICT practical use professor medium in korean language course class- Laying stress on comparison with traditional professor medium
Author
오유미
Alternative Author(s)
Oh. yu-mi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세기 말부터 진행된 정보화는 우리의 모든 생활과 학습 분야는 물론 우리나라 교육과정에도 변화를 일으켜 국어과 문학수업은 과거의 전통적 수업에서 탈피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론의 모색이 진행되었고 현재 중․ 고등학교 문학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국어과 문학 수업 중 현대시‘박재삼의 <추억에서>’를 선정하여 기존의 전통식 수업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수업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적용한 후 교수매체의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 결과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도록 한다. Ⅲ장에서는 본 연구의 실제적 과정을 살펴보고 Ⅳ장에서는 학습자 실태, 교수매체의 학습만족도 조사, 학업성취 비교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동안 ICT를 활용한 교육은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국어과목 특히 문학과목 가운데에서도 현대시 교육에 대한 ICT 활용 교육의 연구는 극히 미진한 상태였다. 또한 그동안의 ICT 활용 교육에 대한 대다수의 연구는 모든 교수․ 학습 단계에 ICT를 적용하여 마치 ICT만이 교육의 해결점이라는 오해를 살만큼 지나치게 ICT만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각각의 교수매체는 장단점이 존재하고 교사는 그 중 효과적인 것만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전통적 교수방법과 ICT를 함께 적용하는 것이 학습자들에게 더욱 만족스러운 수업이 될 것이란 가정 하에 진행되었다. 특히 기존의 ICT를 활용한 수업의 연구들과는 달리 교수학습 전과 후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치상으로 표현할 수 없는 아이들의 세밀한 의견을 살펴보는 데에 그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2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4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