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기관에 대한 만족도 조사 연구

Abstract

21세기의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삶의 질의 향상에 대한 욕구 중에 건강에 관한 욕구가 매우 크며, 특히 구강건강은 전체 건강의 일부이며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문직업인으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 것은 국민건강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주요방책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치과위생사 관련 인재양성을 위해 이론적인 학교교육과 병행하는 임상 실습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 실습 현황과 실습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비교․ 분석하여 효율적이며 원활한 임상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를 시도 하였다. 수도권 소재 2개 대학, 강원도에 있는 한 개의 대학과 충청남북도에서 각 한개 대학, 경기도에서 두개 대학, 총 7개 대학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하여 2009년 9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수집한 331부의 자료를 SPSS 12.0버전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