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판매조직에서 여성리더의 여성리더십이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방문판매조직에서 여성리더의 리더십이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방문판매조직의 여성리더가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양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조직원이 지각한 여성리더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지 둘째, 조직원이 지각한 여성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지 셋째, 조직원이 지각한 여성리더의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지 넷째, 리더가 보고한 리더십이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의 목적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경기 지역에 위치한 건강식품, 화장품 등의 영업소에 근무하는 여성판매원이 작성한 설문지 240부와 여성리더가 작성한 62부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원이 지각한 여성리더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원이 지각한 여성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원이 지각한 여성리더의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직원이 지각한 여성리더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의 경우와 각각 리더십의 경우가 약간의 차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넷째, 리더가 보고한 리더십은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