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반구성에 따른 궤도구조의 생애주기비용 분석

A Study on Life Cycle Cost Analysis of Rail Structures depending on Roadbed Composition

진동이 방출되어서는 안 되도록 환경성에 관해서 부각되고 있으며 이런 등등으로 쾌적한 승차감과 안정된 교통시설물의 유지를 위해 끊임없이 궤도구조에 개선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오래전부터 몇몇 선진국에서는 전통적인 자갈도상 궤도구조의 유지보수의 노력을 절감하고자 여러 가지 콘크리트도상 궤도구조를 개발하여 부설, 운영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궤도구조의 적용동향과 자갈도상 및 콘크리트도상의 궤도구조 간 적정한 분석을 위해 생애주기비용(LCC, Life Cycle Cost)에 기초한 적정 유지관리수준을 제시하고 이에 입각한 궤도구조의 선정의 추진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의 궤도도상구조를 크게 자갈도상과 콘크리트도상으로 구분하여 생애주기비용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자갈도상과 콘크리트도상 궤도구조의 유지관리비용을 분석하여 생애주기비용을 산정하였다. 유지관리비용 분석을 위해 자갈도상과 콘크리트도상궤도구조로 대별할 수 있는 단면형상을 가정하였고 건설비용 및 유지관리비용 모두 수량집계에 따른 평균 내역산출로 비용을 산정하였다. 적정 유지관리수준 하에서 유지관리항목 및 프로파일을 도출하기 위해 전문가그룹의 설문조사가 실시되었고 유지관리수준은 현행유지관리, 사후유지관리, 예방유지관리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궤도구조 간 적정한 경제성 분석방안 및 유지관리 활동에 대한 프로파일을 설정하게 되었다. 적정 유지관리수준과 이행방안에 대한 근사적인 추정을 목적으로 유지관리수준이 비교되었고 이를 통해 유지관리 측면에서 예방유지관리로 관리되어야 궁극적인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적정 유지관리수준에 대한 개념의 도입으로 적정치 못한 과거 이력에 의한 궤도구조 간 경제성 비교의 개선점을 찾을 수 있으며 보다 신뢰할 수 있는 비교 데이터의 산출로 궤도구조의 선정에 있어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판단의 잣대를 줄 수 있으며,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궤도설계를 함에 있어 입선 가능한 궤도시스템인가를 논하던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은 입선 가능할 것은 물론이고 경제성, 유지보수 용이성, 구조 안정성뿐만 아니라 일정수준 이상의 소음&#8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