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 연결음을 위한중단형 RBT(RING-BACK-Tone)시스템 설계 방식

Design of Center-SideRBT (Ring-Back-Tone) System

현재 통화 연결음은 단순한 기계음이 아닌 음악, 메시지 등을 사용하여 수신자의 개성을 나타내는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인들 같은 경우에는 자신의 통화 연결음을 음악으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고, 회사나 관공서 같은 곳에서는 자신들의 이름이나 알리고 싶은 내용 등을 음성 메시지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보통 이런 통화 연결음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동 통신사나 KT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부가적으로 비용이 들게 된다. 특히나 DID를 많이 사용하는 회사나 관공서 같은 경우에는 많은 비용이 매달 발생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 교환기와 연동하여 통화 연결음을 송출하는 장비를 사용하는 데, 이것이 RBT 시스템이다. 기존에 통화 연결음을 위해 사용 되었던 RBT 시스템은 교환기와의 위치에 따라 전단형 RBT 시스템과 후단형 RBT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교환기 앞에 붙는 전단형 RBT 시스템은 교환기 종류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으나, 장애가 발생할 시에는 Call이 연결되지 않는 단점이 있고, 후단형 RBT 시스템의 경우에는 교환기에서 지원하지 않으면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보안하기 위해 교환기와 병렬로 위치하는 새로운 구조의 RBT 시스템 설계 방식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RBT 시스템에 대해서 장, 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단형 RBT 시스템의 당위성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시스템의 구성 및 테스트 프로그램의 설명, 테스트 결과에 대하여 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