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식물을 이용한 고가도로 하부공간 식재설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도시의 확산으로 인해 거대한 인프라 건축물들의 출현을 야기하였고 인간 활동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로 무의식적으로 확장되어져 왔다. 이로 인해 도시의 상하부를 차지하기 시작하면서 인간성 단절 및 도시생태계 훼손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하였다. 그러한 인식 속에 대안방법으로써 도시 생태네트워크 형성하고자 하는 공원화하고 있지만 도시내 토지의 경제적 가치가 높아지면서 재원을 마련하기가 어려운 실정에 있다. 그래서 대체녹지를 확보하고자 도심의 건축물과 도시 구조물에 대한 입면녹화에 점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고가도로 하부공간에 대한 도시민의 활용이 늘어남에 따라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문화적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고가도로 하부공간에 대한 활용방안에 대한 기초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프로그램 내용은 지역성 회복을 위한 휴게공간을 활용하였으며 벼룩시장광장, 테크광장, 플랜터 화단광장, 역광장, Bridge garden, 운동광장, 덩굴식물길을 도입하였다. 생물서식공간을 회복하기 위해 실개천, 야생화길, 식생천이 숲, 수생원을 도입하였으며, 식물도감길, 사계절 이야기길, 조류관찰대 등을 도입하여 생태교육 장이 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도시고가도로 하부공간은 첫째, 주변지역간 연계성을 회복하기 위한 설계요소를 도입하여 지역의 정체성을 갖춘 공간으로 조성하여야 하며, 둘째 기존녹지간의 연결성으로 생물서식공간을 회복할 수 있어야 하고, 셋째 지역특성을 나타내는 향토수종 및 자생식물이나 지피식물을 적극 활용하여 생태교육의 장으로 조성하여야 하며, 넷째 사계절 색채감 연출로 다양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조성하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