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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원제무-
dc.contributor.author조병찬-
dc.date.accessioned2020-04-01T17:17:18Z-
dc.date.available2020-04-01T17:17:18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21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361en_US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우리나라의 고속도로는 지형적으로 산악지를 많이 통과하면서 건설비용 절감과 환경보호 측면에서 터널이 많이 계획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상 터널을 대상으로 주간에 터널구간에서 교통량에 의한 속도간섭없이 자유속도로 주행하는 때에 터널구간에서의 속도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속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터널 내부의 주행속도는 종단경사, 길어깨폭원, 진입부 조도 및 진출부 조도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최대 6~7km( 7.4%) 범위 내에서 증가 또는 감소한다. 둘째, 터널 곡선반경, 길이 및 기본구간 조도는 터널 내부 주행속도 변화에 일정한 규칙성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단경사, 길어깨폭원 및 진출부 조도가 클수록 터널 진출입부 간의 속도차는 적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입부 조도가 클수록 터널 진출입부 간의 속도차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상의 한정된 조사자료를 토대로 분석된 결과이므로 향후 도로 등급별, 속도별로 다양한 도로 및 교통환경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터널 내 속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for Factors Affecting the Speed Differences in the Expressway Tunnel-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조병찬-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도시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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