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공지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중요 설계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공개공지의 질을 결정하는 거주자를 비롯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공개공지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미지)을 조사하고 공개공지 요소들의 중요도 및 만족도를 분석하여 중요도와 만족도가 높은 공개공지 설계요소를 도출해 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공개공지를 계획을 수행하는 설계회사 및 시공회사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도 설치 대비 효율성이 높은 공개공지 설계요소를 조사하여 이용자와 전문가 간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공개공지 개선에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강남지역과 더불어 국내에서 대규모 주상복합아파트와 오피스 등의 대형건축물이 밀집되어 있는 마포구를 대상으로 1992년부터 건축허가를 받아 완공된 건물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은 중요도․ 만족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과 이를 조정한 M-IPA(Modified-IPA analysis)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공개공지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최우선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는 중점 개선항목으로 “휴지통, 자판기 등 편의시설의 구비”, “분수대, 조형물 등 조경시설물의 아름다움”, “특색 있는 바닥 및 보행환경”, “디자인과 배치 등 주변과 조경시설의 어울림”, “시설점검 및 순찰에 의한 안전성”, “공개공지 전체적인 면적” 항목이 개선이 필요한 설계요소로 도출되었다. 그 밖에 전문가 측면에서 개선이 요망되는 설계요소로 시각적으로 “공개공지임을 인식할 수 있는 인식성”, “울타리나 장애물 등에 의한 진입 용이성”, “건물의 출입구와의 거리” 항목이 전문가 측 개선요망 설계요소로 도출되었으며 이용자 측면에서는 “조명시설에 따른 야간 이용 안전성”, “나무, 잔디 등의 녹지에 의한 조경면적”, “공개공지 내 주차 방지시설” 항목이 개선요망 설계요소로 도출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에 따른 공개공지 질적 수준을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개공지 내 충분한 편의시설을 구비하여야 한다. 둘째, 공개공지 내 유지보수를 위한 정기적인 점검 및 경비원의 순찰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할 것을 제도적으로 권고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이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공개공지 내 다중의 이용에 편리한 시설에 대해 디자인적 요소의 적용이 필요하다. 넷째, 공개공지 내 쾌적한 보행환경을 위해 공개공지를 단순히 통과하는 용도로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공개공지 내 통과 보행로와 휴식공간의 영역을 구분하여 조성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 건축법」 에서 공개공지 연면적 대비 조경면적 및 야간 조명시설 설치에 대한 제도적 규정이 필요하다. 여섯째, 공개공지 중요 설계요소 별 가중치를 부여하여 최종 인센티브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규정할 필요가 있으며 정기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것에 대해 정책적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