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6 0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 기반 하의 상품기획 업무와 제품 수명주기의 통합 데이터 모형 및 사례 연구

Title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 기반 하의 상품기획 업무와 제품 수명주기의 통합 데이터 모형 및 사례 연구
Author
최동권
Advisor(s)
이동호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기업은 경영활동을 시작하면서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해 왔다. 그 중 시장의 창출과 기존 시장 유지, 그리고 고객의 리드와 만족이라는 부분에서 신제품개발의 혁신은 기업전략의 핵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성공적인 신제품 출시에 관련된 상품기획, 제품 포트폴리오, 제품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 기반 하의 신제품개발 통합 데이터 모형에 대한 연구이다. 문헌연구와 관련 자료를 통하여 소비자의 성향 변화에 따른 기업의 상품기획업무 강화의 당위성을 제시하였으며, PLM 기능과 PLM 시스템 기반의 상품기획과 제품 수명주기 관리 기능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연구 및 분석을 통해 데이터 모형을 설계하였고, 설계된 데이터 모형의 검증을 위해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1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23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 INDUSTRIAL ENGINEERING(기계 및 산업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