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7 0

어메니티 요소가 공동주택 가격에 미치는 영향

Title
어메니티 요소가 공동주택 가격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n analysis of Amenity Factors on the Apartment Housing Price - Focusing on Sunshine Time and Scenic View
Author
정원석
Alternative Author(s)
Jeong, Won-Seok
Advisor(s)
이창무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들어 주택보급률의 증가로 단순히 의식주로써의 주택이 아닌, 다양한 의미를 가진 공간으로써의 주택의 수요를 팽창시키고 있다. 이제 주택 수요자들의 구매기준은 기존의 것에 더불어 경과조망의 여부와 그 대상, 교육 여건 등이 추가되고 있다. 또한 공동주택의 신규 분양시 마케팅의 전면에 내세우는 것도 이러한 경관조망의 여부와 좋은 입지조건, 쾌적한 단지 환경 등과 같은 어메니티 요소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메니티의 가치가 내재된 주택가격의 정확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실거래가격과 이에 대응하는 각 세대별 일조, 개방감 및 조망여부, 각 조망대상별 정량화된 수치를 통하여 어메니티의 특성 차이가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각 세대별로 다른 어메니티 요소별 특성차이가 얼마만큼이나 존재하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어메니티 요소가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강남구의 129개 아파트단지 총 5,586세대를 조사대상 아파트로 정한 후 종속변수로는 ㎡당 실거래가격을, 독립변수로는 주택특성, 단지특성, 시점특성, 조망특성, 일조특성, 이용특성의 변수를 사용하여 어메니티의 가치를 추정하였다. 연구결과에서는 개방감이 좋을수록, 양호한 일조시간을 가질수록, 조망이 잘 되는 세대일수록 주택가격에 양(+)의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조의 가치는 양호한 일조 여건을 가진 주택의 경우 약 5∼7%의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불량한 일조 여건을 가진 주택의 경우는 ㎡당 주택가격에 대한 영향력이 약 -3∼-4.5%로 분석되었다. 개별적인 경관 조망의 변수가 주택가격에 대한 영향을 주는 크기는 한강 후면 완전 조망>한강 후면 부분 조망> 한강 전면 완전 조망>한강 전면 부분 조망> 산 전면 완전 조망>산 전면 부분 조망의 순서로 나타났다. 양재천의 조망가치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양재천의 경우는 조망가치보다는 이용가치 측면에서 유의 수준 내에서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체적으로는 조망 가치와 개방감, 일조 가치가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실질적으로 존재하고, 실거래가에도 내재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거래가 자료가 가지는 장점으로 인해 이러한 어메니티 요소의 영향력을 더욱 상세히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10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95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URBAN & REGIONAL POLICY(도시 및 부동산개발정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