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우승 | - |
dc.contributor.author | 이정길 | - |
dc.date.accessioned | 2020-04-01T17:13:56Z | - |
dc.date.available | 2020-04-01T17:13:56Z | - |
dc.date.issued | 2010-0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072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497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디젤엔진의 NOX 배출 저감을 위해 요소(urea) 또는 탄화수소(HC)를 이용한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LNC(lean NOX catalyst), 그리고 LNT(lean NOX trap) 등과 같은 촉매 기술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중 urea-SCR은 NOX 배출을 향후의 배기 규제 이하의 수준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성능을 가진 후처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Urea-SCR은 urea의 열해리(thermolysis)와 가수분해(hydrolysis)를 통해 생성되는 NH3를 환원제로 사용해 NOX를 저감시킨다. 이와 같이 SCR 촉매의 deNOX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SCR 촉매전단에서 urea의 열분해 효율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입유속(4 m/s~12 m/s) 및 온도(350℃~500℃)조건 하에서 관 내 분사된 urea의 열해리 특성을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Urea의 열해리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서 두 가지 혼합챔버를 설계 및 제작하여, 혼합챔버의 적용 유무에 따른 urea의 열해리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낮은 유입유속과 높은 유입온도에서 urea의 열해리 반응은 활발히 일어난다. 유입유속과 온도가 각각 6 m/s, 400℃인 조건에서 A 타입의 혼합챔버를 적용하였을 때 urea의 열해리를 통해 생성된 NH3의 농도는 혼합챔버의 미적용 시보다 최대 200% 증가하였고, 유입유속과 온도가 각각 4 m/s, 400℃인 조건에서 B 타입의 혼합챔버를 적용하였을 때 생성된 NH3의 농도는 혼합챔버의 미적용 시보다 최대 187% 증가하였다. 이는 혼합챔버의 적용으로 인해 urea의 열해리에 필요한 관 내 체류시간이 증가하고, urea와 가스의 혼합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혼합챔버 형상에 따른 urea의 열분해 특성에 | - |
dc.title.alternative |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Thermal Decomposition Characteristics of the urea for the Shapes of Mixing Chambers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이정길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Lee, Jung Gil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기계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열전달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