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실내기의 음질 평가 프로세스 정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cess of Sound Quality Evaluation of Air-conditioner Indoor Unit

가전제품은 현대 사회의 생활에 흡수되어 생활 필수품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전제품의 소음은 소비자들에게 반응과 불편을 초래한다. 따라서 가전제품의 소음 데이터만으로 소음 및 음질을 평가 할 수 있는 인덱스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상상태 운전 중 발생하는 에어컨 실내기의 진동 및 소음원 파악과 이러한 소음원에 대한 정략적 기여도 분석을 위해 음향 인텐시티 및 전달경로해석 법을 적용하였다. 에어컨 전방 및 후방의 음향 인텐시티를 통해서 진동 소음원 등의 위치를 판별하고, 전달경로 해석을 이용하여 출력소음에 대한 내주에 존재하는 다양한 소음, 진동원에 대한 기여도를 정략적으로 분석하였다. 에어컨 소음의 음질 인덱스를 구축하기 위해서 에어컨 소음의 객관적, 주관적 음질 평가를 수행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상관분석, 주성분분석, 회귀분석 등을 통하여 에어컨 출력소음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음질 평가 프로세스를 구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