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분석과 입지선정모형을 이용한 군수물자의 분배와 수송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공군의 군수물자 분배 및 수송체계는 평시와 전시 각각 다른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는 분배센터의 운영 방법이다. 평시 군수물자는 중앙창이라는 분배센터를 이용하여 각 기지로 물자를 분배하는 단방향 물류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이와 달리 전시 군수물자는 상황이 급박하고 물자별로 지역별 생산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기지를 거점부대(분배센터)로 지정하여 거점부대 간에 물자를 주고받는 쌍방향 물류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평시와 전시 군수물자의 분배 및 수송체계를 대상으로 하여 효율적인 공급 네트워크 구성방법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평시 군수물자의 분배와 수송전략은 역할이 미미한 보조창을 분배센터로 이용한다는 가정 하에 중앙창과 보조창들의 조합에 따른 다섯 가지 대안을 가지고 진행한다. 먼저 배정문제를 이용하여 각 운영전략에 따른 분배센터와 기지를 연결하는 전체 거리의 최소화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육로수송의 경제성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배정문제의 적용결과에 따라 차량경로문제와 외판원문제를 이용하여 각 전략에 따른 합리적 수송기 경로를 설계하고, 현재 운영되는 경로와 비교하여 이동거리와 항공유 소모량 측면에서의 경제성을 가지고 수송기 경로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전시 군수물자의 분배와 수송전략은 입지모형 중 최적 무게중심법을 이용하여 물자별 이동량과 중요도를 고려할 수 있는 환적센터의 위치 결정 모형을 제시한다. 전시 군수물자의 분배와 수송전략의 연구에서 제시하는 입지모형은 군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물자별 중요도의 결정과 그에 따른 물자별 이동량과 중요도간의 가중치 계수를 어떻게 부여하는지에 따라서 환적센터의 위치가 달라짐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① 군수물자 분배와 수송의 전략적 유연성 부여, ② 분배센터 운영전략에 따른 최적 네트워크 구성으로 인한 경제성 제고, ③ 전시 수송 불균형 해소를 통한 수송자산(수송방편, 병력) 운영의 효율성 증대, ④ 전시 중앙집권적 수송체계 구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