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의 학생평가도구로서 개념도의 타당도 검증

Abstract

국문요지 의과대학에서는 전통적인 단순 강의식 교수-학습 방법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평생 학습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문제중심학습(PBL : Problem Based Learning)을 도입하였으며, 수업의 목적을 달성하고 학습 효과를 더욱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개념도를 적용하여 실시하고 있다. 개념도는 Ausubel의 유의미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Novak에 의해 제안된 것으로 학습자에게 학습 영역 내의 주요 개념들 간의 관계를 통해 그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지식 간의 연결을 제시해 줌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을 도와준다. 개념도를 접목한 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은 실제 환자의 문제 상황에서의 전반적인 임상 추론 과정 즉, 효과적으로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고,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지식을 구조화하는 능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개념도를 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의 학생 평가 도구로 정착시키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에 적합한 개념도 평가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2. 제작된 평가 도구는 평가도구로서 타당도와 신뢰도를 가지는가? 3. 평가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을 시행하고 있는 H의대 본과 3학년 학생들이 작성하여 제출한 개념도와 설문지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기존 개념도의 평가 도구의 항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3차례의 전문가 회의를 통해 문제중심학습 개념도 평가 도구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평가 도구를 실제 적용한 결과는 통계 패키지 SPSS +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으며, 학생들에게 받은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개념도 활용방안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작된 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 개념도 평가도구는 핵심개념, 비핵심개념, 연관성, 지식의 수준, 표현, 임상추론 과정, 통합의 7개의 항목으로 이루어져있으며, 통합을 제외한 항목은 4점, 통합은 존재 유무에 따라 1점을 부여하여 총 25점이 최고점이 되도록 구성되었다. 둘째, 평가 도구로서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공인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문제중심학습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른 평가 결과들과 개념도 평가 결과 간의 상관관계를 개별과 조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378-.669, p<.01). 또한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평가 항목간의 상호 상관성 살펴 본 결과 각 항목간의 상관계수 역시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541-.934, p<.01).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내적 합치도와 평가자간 신뢰도를 알아본 결과 전체 내적 합치도는 0.895로 높게 나타났으며, 실제 평가자들 간의 상관계수 또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532-.678, p<.01). 셋째, 개념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실시했던 학생 설문 결과는 학생들은 개념도를 유용한 학습 도구로 여기고 있지만 이전에 실제 작성해본 학생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개념도 평가에 대한 생각으로는 조별로 작업이 이루어지고, 평가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서 평가된다고 여겨 높지 않은 비중으로만 포함되어야 한다고 여기고 있었다. 그리고 개념도 작성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작성 방법이라든지, 모범 개념도, 작성 후 피드백을 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생 평가도구로서 개념도는 충분한 타당성을 갖는다. 단, 평가 도구 제작에 참여하지 않았던 제 삼자가 평가한 결과를 분석해본다면 그 타당성은 더욱 분명할 것이다. 이 연구 이후, ‘H’대 의과대학의 문제중심학습 평가에는 이 연구를 통해서 제작된 개념도 평가 도구를 이용하여 채점된 결과를 문제중심학습 전체 성적의 10%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개념도가 문제중심학습의 학생 평가 도구로써 실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정착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주제어: 문제중심학습, 개념도, 학생 평가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