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5 0

지식창출 기반의 통합적 학습조직 모델 개발 연구

Title
지식창출 기반의 통합적 학습조직 모델 개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Integrated Learning Organization Model: Integrating the Concepts of Action Learning, Learning Organization, Knowledge Management and Community of Practice
Author
정태희
Alternative Author(s)
Chung,Tai Hee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최근 많은 조직들은 수평적인 협력과 원활한 정보 공유가 가능한 유연한 분권 구조로 전환하고 있다.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학습조직은 구조적, 전략적, 사회적, 문화적인 측면에서의 조직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학습조직은 조직학습 능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추진 전략과 실행 방법, 이상적인 방향성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지식창출 전략인 학습조직을 바탕으로, 그 밖의 지식창출 전략들의 차별화 전략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공통적인 특징을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개념적 학습조직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학습조직은 어떻게 재개념화되며, 통합적 학습조직 모델이란 무엇인가, 둘째, 통합적 학습조직 모델은 어떻게 개발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핵심구인과 관계망은 어떻게 제시되는가, 셋째, 개발된 통합적 학습조직의 개념적 모델의 타당성은 어떻게 확보되며 최종 모델은 어떻게 제시될 수 있는가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절차를 통해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첫째, 실천 학습, 학습조직, 지식 경영, 실천 공동체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 학습조직의 재개념화 작업을 진행하였다. 둘째, 모형 구축단계에서는 Randers(1980)의 4단계 모델 개발 과정을 토대로 통합적 학습조직의 개념적 모델 개발을 위한 구인과 관계망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타당도 검증 단계에서는 모델의 구인에 대하여 설문 조사, 참여관찰, 전문가와의 심층 면접 및 기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2 회에 걸친 통합적 학습조직의 개념적 모델을 수정하였다. 상기의 통합학습조직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맥킨지의 7S 모형을 차용하여 전략, 구조, 운영체제 또는 제도, 인력, 기술, 기업 문화와 풍토, 공유된 가치의 키워드를 포함하는 총 63개 문항의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구성된 설문지는 7개 회사를 대상으로 각 20씩을 선정하여 실시되었으며, 각 회사의 20명의 응답자 중(140명중) 유효 응답자 120명을 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해 낸 통합적 학습조직의 구인과 관계망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전 관점의 구인으로, 조직과 개인목표의 비중에 균형을 두고 다양한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해 실질적인 비전 공유 활동을 추진해야 한다. 둘째, 구조 관점의 구인으로, CEO를 비롯한 리더들과, 내외 전문가들의 지식공유와 협업을 통해 개방적 학습조직을 구축하는 것이다. 셋째, 전략관점의 구인으로, 학습활동의 구성원이 업무 활동의 연장선에서 학습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성과지표(KPI)에 근거한 학습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넷째, 학습주체자의 역량강화 관점의 구인으로, 내부와 외부의 지식이 활발하게 공유되어 구성원의 전문성이 신장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섯째, 구성원 관점의 구인으로, 유능한 구성원의 의사소통 능력, 조직에 대한 신뢰, 학습의지, 전문성 확보는 통합적 학습조직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구인이 된다. 여섯째, 학습 조직 문화와 환경관점의 구인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구성원은 다양성과 예측치 못하는 비즈니스 경쟁 환경을 고려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원제도 관점의 구인으로, 이는 개인, 팀과 조직의 목표 달성에 있어서 체제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이러한 통합적 학습조직의 개념적 모델개발은 기존의 학습조직 연구의 실천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그 동안 산발적으로 도입된 다양한 지식창출전략을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줄 수 있다. 나아가 본 연구 결과로 완성된 개념적 학습조직 모델은 조직개발전략의 일환으로 거시적이고, 상호보완적이며 통합적인 지식창출 전략 수립 및 실행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개발된 개념적 학습조직 모델은 보다 실증적이며 처방적인 학습조직 모델을 개발하는 후속 연구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95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24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