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인간적인 삶을 추구하는 철학에서 시작한 슬로시티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면서 국토의 균형적 발전을 지향하며, 인간 중심의 균형달성을 비전으로 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무형의 체험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하는 관광에 있어서 목적지 선택에 브랜드의 힘은 더욱 크며, 사전경험이 불가능한 관광에 있어 목적지에 대한 긍정적인 연상은 그 무엇과 바꿀 수 없는 가치를 가지게 된다. 본 연구는 관광목적지 슬로시티 브랜드 연상의 구조요인들을 도출하여 유형화하고, 잠재 관광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