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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승담-
dc.contributor.author성보현-
dc.date.accessioned2020-04-01T17:10:51Z-
dc.date.available2020-04-01T17:10:51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93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035en_US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많은 사람들이 요트활동을 원하고 있는 동시에 수많은 요트장비들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으며, 요트산업은 고부가가치 시장으로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도 최근에 다양한 제도개선 및 지원 등을 통해 요트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열악한 국내여건과 더불어 관련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 선행연구 및 정부에 의해 제시되었던 다양한 제도개선방안을 정리한 후, 전문가조사를 통해 제도개선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요트관광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전문가 조사는 총 2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1차 조사는 도출된 제도개선요인들의 객관성 확보를 위한 과정으로, 전문가 집단자문(Brain storming)을 통해 이루어졌다. 2차 조사는 실증분석을 위한 전문가 조사과정으로, 제도개선 우선순위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도출될 수 있도록 AHP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공공부문․ 민간부문 전문가로 구성되었으며, 이에 따라 실증분석에서는 전문가 집단 간 차이분석을 중점적으로 실시하였다. 주목할 점은 공공부문에서 6순위인 '안전'요인이 민간부문에서 1순위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는 각 집단의 요트활동 경험 유․ 무에서 기인한 것이라 판단된다. 유효표본 중 민간부문 전문가는 14명 중 11명이 무동력 세일링요트의 경험이 있거나, 요트협회 등에 가입된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지만, 공공부문은 18명 중 5명이 유경험자로 나타났다. 요트의 유경험자들이 '안전'요인에 1순위를 부여한 이유는 두 가지로 다음과 같이 분석된다. 첫째, 수상레저안전법에 대한 개정의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최근 부산발전연구원(2009)의 연구에서 해양레저 활성화의 가장 큰 저해요소가 '수상레저안전법'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고, 국토해양부(2008)에서도 수상레저안전법과 타법들과의 이중규제가 언급되었다. 실제 이용자들의 개정의지가 큰 만큼 이에 따른 조치가 시급하다 판단된다. 둘째, 비동력․ 동력 여가활동의 갈등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여가활동인 스키어, 카누어 등이 상대적으로 첨단장비를 활용하는 스노보더, 모터보터들에게 비대칭, 일방향적으로 피해를 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히고 있다. 실제로 안전을 이유로 선진국에서 요트는 동력수상레저기구와 이용공간이 분리하고 있으며, 이 결과는 최근 경쟁적으로 마리나 시설을 조성하고 있는 지자체와 요트관련시설 관리자가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 할 수 있다. 두 집단이 공통으로 나타낸 특징은 '해양스포츠관광시설' 요인의 높은 우선순위이다. 특히, 세부항목 중 공공시설설립 정책이 1순위를 나타냈는데, 이는 저변확대를 위해 저렴한 공공시설의 설립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뜻으로 판단된다. 요트선진국들도 우리나라처럼 기반시설과 수요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던 단계에서는 공공이 개발주체였으며, 점차 민간으로 확대해 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요트관광 활성화요인에 대한 우선순위가 공공과 민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결과는 요트시설 조성․ 관리자의 관점에서 중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으며, 최근 경쟁적으로 마리나 시설 조성을 진행하고 있는 지자체들에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본 연구는 단순히 제도개선의 우선순위만을 알아 본 것으로, 환경, 문화, 수요, 행태 등의 다양한 요소들의 연구를 통한 일반화 작업이 향후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AHP를 활용한 요트관광 제도개선 우선순위 분석-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성보현-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관광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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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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