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8 0

한류가 중국 소비자의 한국 화장품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Title
한류가 중국 소비자의 한국 화장품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Korean wave on the Korean cosmetics image in China
Author
진희
Alternative Author(s)
Chen Xi
Advisor(s)
한충민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1990년 이후 중국에서 불어온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졌다. 한류 스타들이 중국에서 인기를 많이 끌고 있었다. 동시에 중국 화장품 시장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배경에 본 연구는 중국 북경에 있는 대학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드라마와 한류스타가 한국의 국가이미지 및 한류스타를 이용한 광고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하였다. 따라서 한국이미지와 한류 광고가 한국 화장품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지를 작성하여 연구 대상이 북경에 대학원 여학생 200명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 가설 검증하기 위해서 SPSS12.0을 이용하여,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호감도가 좋을수록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다. 둘째, 한류스타에 대한 호감도가 좋을수록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다. 셋째,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호감도가 좋을수록 한류스타를 이용한 광고에 대한 태도가 좋다. 넷째, 한류스타에 대한 호감도가 좋을수록 한류스타를 이용한 광고에 대한 태도가 좋다. 다섯째,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호감도가 좋을수록 한국 화장품이미지가 좋은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여섯째,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을수록 한국 화장품이미지가 좋다. 일곱째, 한류스타를 이용한 광고에 대한 태도가 좋을수록 한국 화장품이미지가 좋다. 연구 결과를 통해 스타가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가이미지와 스타 마케팅이 제품에 영향하는 것은 학술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한국 화장품기업에게 실무적이 시사점도 간단하게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계점도 많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향후 연구에서는 스타 마케팅과 국가이미지가 제품이미지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확장시켜, 한국화장품의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와 마케팅 전략 개발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연구해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한류, 스타, 한국이미지, 광고태도, 화장품이미지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9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4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