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리더십(spiritual leadership)이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영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다차원적으로 살펴보고, 이들 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간의 인과관계 속에서 과연 구성원들의 소명의식과 멤버십이 매개적 효과를 갖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만약 구성원들의 소명의식과 멤버십의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면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한 의미있는 관리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국내 통신관련 업체에 종사하는 18개 팀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총 189명의 자신의 직속 상사의 리더십에 대한 설문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먼저, 가설1은 비전, 이타적 사랑, 신념의 세 가지 하위요인으로 분류된 영적 리더십이 정서적․ 규범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유지적 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정하였다. 이때에 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 사이의 관계에서 구성원들의 소명의식이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2를 설정하였고, 구성원들의 멤버십이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 3을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구성원이 리더에게 영적 리더십을 높게 인지할 수 록 정서적․ 규범적 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적․ 규범적 몰입은 스스로 원하여 몰입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조직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Mayer & Allen, 1991)는 선행연구가 반영된 결과로 판단된다. 하지만 유지적 몰입에 대해서는 영적리더십의 이타적 사랑만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고, 비전은 정(+)의 영향을 신념은 통계적 유의미성을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의 영적 리더십과 구성원들의 정서적․ 규범적 몰입 사이에서 소명의식은 유의미한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이 검증 되었으나, 유지적 몰입에는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멤버십 또한 리더의 영적 리더십과 구성원들의 정서적․ 규범적 몰입 사이에서는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으나, 유지적 몰입에서는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분석 대상이 하나의 기업이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어렵고, 설문지 분석 방법에 따른 오류(common method bias)를 담고 있을 수 있다. 또한 횡단적 분석(cross-sectional analysis)을 통한 자료가 갖는 한계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업에서 리더십과 연계시켜 영성(spirituality)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첫 실증 연구로써, 소명의식과 멤버십의 매개효과에 관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하였다. 또한 영적 리더십과 관련된 외국에서 이루어진 선행연구(Fry & Vitucci & Cedillo, 2005)의 대상이 군 조직이고 종속변수로서 단일차원의 조직몰입을 연구하였다면, 본 연구는 일반 경영 환경의 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고, 조직몰입을 다차원으로 분류하여 그 세부적인 영향력의 차이점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가 현대 리더십 연구 분야에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