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정보시스템 도입 시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Impediments to the Adoption of Global Information Systems(ERP) of MNCs in Korea

국문 초록 점증하는 환경의 불확실성 때문에 글로벌 기업들은 정치적 위험과 경제적 위험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자신들의 자원을 지역적으로 분산시키려 한다(Kogut,1985). 이렇게 분산된 자원은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갖는 국가 환경 속에 위치하게 된다(Prahalad & Doz, 1987). 다국적 기업들은 분사된 자원에 대해서 글로벌 효율성(global efficiency)과 현지 적응성(local adaptiveness)을 제고시키기 위해서 본사와 자회사들 간의 통합(integration)과 현지화(localization)의 묘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Bartlett & Ghoshal, 1997). 이를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전략은 궁극적으로 초국적 기업화 전략(transnational strategy)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초국적 기업화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에서는 통합적으로 글로벌 정보기술을 운영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Ohmae, 1989). 김영문(1997)은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보시스템의 명확한 도입 목적을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여야 하며 현업 담당자 모두가 도입의 주체가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글로벌 정보시스템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ERP 시스템의 도입은 정보기술을 단순히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혁신에 따른 업무개혁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조직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는 곧 글로벌 통합 전략을 이루려는 본사의 현신 know-how가 현지(local)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회사로 지식이전(knowledge transfer)이 잘 되어야 함을 의미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외국계 자회사들이 글로벌 정보시스템 즉, ERP 시스템을 도입하는 단계에서 본사(제공자)로부터 자회사(수령자)로 ERP 도입지식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전되고 공유되는지를 알아보고 도입 시 야기 될 수 있는 장애요인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1. 글로벌 기업들의 본지사간 정보시스템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정보시스템 제공자인 본사는 수령자인 자회사의 입장을 얼마만큼 반영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고 2. 국내 경영환경이 글로벌 경영정보 시스템 도입에 있어 얼마나 적합한 형태를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며 여러 장애 요인 발견 시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 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글로벌 기업들의 글로벌 IT 확장 전략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