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cardic acid에 의한 인체 대장암 세포의 세포사멸 유도 및 이종이식 동물모델의 종양성장 억제

Abstract

전통적인 약제 중 하나인 Amphipterygium adstringens 으로부터 추출한 anacardic acid는 멕시코에서 위궤양, 위염, 위암 치료에 사용되는 식물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체 대장암 세포 주인 COLO 205 세포와 HCT 116 세포를 anacardic acid로 처리하였을 때 이 성분이 세포사멸의 유도와 이종이식 동물모델에서 종양성장에 어떻게 관여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1. 인체 대장암 세포 주인 COLO 205 세포와 HCT 116 세포를 anacardic acid로 자극하였을 때 anacardic acid의 처리 농도와 시간에 비례하여 이들 세포의 생존능력 (cell viability)을 감소시켰다. 2. Anacardic acid로 인체 대장암 세포 주 COLO 205 세포와 HCT 116 세포를 자극하였을 때 이들 세포의 사멸이 anacardic acid의 처리 농도와 시간에 비례하여 증가되었다. 3. Anacardic acid 자극을 받은 인체 대장암 세포 주 COLO 205 세포와 HCT 116 세포에서 대조군과 비교하여 caspase-3의 활성이 anacardic acid의 처리 농도와 시간에 비례하여 증가하였다. 4. 인체 대장암 세포 주 COLO 205 세포를 anacardic acid로 처리하였을 때 세포생존에 관여하는 Bcl-2 family와 inhibitor of apoptosis protein (IAP)을 포함한 anti-apoptotic factor들의 발현이 감소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한편, pro-apoptotic factor들의 발현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5. Male BALB/c nu/nu mice에 인체 대장암 세포 주 COLO 205 세포를 접종하여 종양을 형성하였을 경우 anacardic acid를 처리한 실험군에서 형성된 종양의 성장은 확실히 억제되었다. 6. 인체 대장암 세포 주 COLO 205 세포를 male BALB/c nu/nu mice에 접종하였을 때 종양형성과 함께 anacardic acid 처리시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에서 세포사멸의 증가와 VEGF와 ki-67의 발현이 감소함을 관찰하였다. 결론적으로 이상의 결과는 인체 대장암 세포가 anacardic acid로 자극을 받았을 때 세포사멸 유도와 혈관신생과 세포증식의 대표적 인자인 VEGF와 ki-67의 발현이 억제됨으로써 종양의 성장이 효과적으로 억제될 수 있음을 제시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