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니트패션에 표현된 가변적 디자인

Abstract

현대의 복잡화한 사회구조와 생활패턴, 빠른 기호감성의 변화 등으로 인해 복식은 착용목적과 동기의 복합성을 띄게 되었다. 또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복식 디자이너들도 근본적인 대책으로 하나의 복식이 여러 용도로 변형됨으로써 자원절약과 폐기물의 감소효과를 줄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반영의 하나로 한 복식 내에서 다양한 변화의 가능성을 지닌 가변적 복식의 출현 빈도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며, 특히 니트를 활용한 가변적 복식 디자인에 대한 연구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가변적 복식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정립을 시도하고 현대 패션에 나타난 다양한 가변적 복식들 중에서 니트 아이템만을 한정하여 분석하고 니트의 특성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의 가능성을 제시하여, 시각적 ∙ 기능적 다양화를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가변적 패션디자인의 본격적인 출현은 1990년대로 볼 수 있으며, 본 연구의 시대적 범위는 2000년 이후부터 2009년 현재까지로 한정하고, 지역적 범위는 세계 4대 컬렉션인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컬렉션의 여성복 중 RTW(Ready To Wear)를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의 주요한 범주가 되는 니트와 가변적 복식에 관한 일반적 고찰을 하여, 가변적 복식에 관한 일반적인 용어와 개념, 출현배경 그리고 가변적 디자인의 특성 그리고 니트의 특성에 대해 정리한다. 둘째,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사진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사례들에서 나타나는 현대니트패션에 표현된 가변적 디자인 유형과 표현방법, 그리고 니트에 표현된 가변적 복식의 조형적 특성과 의미를 분석한다. 셋째, 디자인 표현방법과 조형성 분석을 바탕으로 가변성에 적합한 니트의 특성을 살린 가변적 복식 디자인 작품을 제작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으로 가변적 디자인에 대한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를 통해 현대 니트패션에 나타난 가변적 디자인의 표현방법 분석의 분류 기준을 마련하였다. 실증적 자료수집을 위해 가변적 복식 디자인의 니트웨어 사진자료를 1차 과정으로 수집하였다. 2차 과정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용어들을 중심으로 현대 니트패션에 나타난 가변적 디자인의 표현 방법과 그에 따른 조형성의 분류기준을 정하였다. 3차 과정에서는 추출한 분류기준을 전문가 집단에게 제시하고 1차 과정에서 수집한 사진자료와 각각의 표현방법을 대입시켜 보았다. 수집된 자료의 분류,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착용방식의 변화와 조작에 의한 변화가 혼용되어 아이템 내에서의 변화와 아이템 자체의 전환을 이루는 실물작품 4점을 제작하였다. 조형의 다양화가 가능한 가변적 디자인의 복식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하여, 가변적 디자인의 표현방식에 의한 유형별로 사례들을 분류,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조형적 의미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표현 기법에 있어서 단순한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착용방법과 부자재를 적절히 혼합, 적용하여, 새로운 가변적 복식디자인을 연구 제시하였다. 작품제작을 통하여 다양한 가능성을 가진 가변적 복식을 표현하여 디자인에 경쟁력 있는 가치를 부여하고 현대니트패션의 표현영역의 확대를 도모하고자 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니트웨어에 표현된 가변적 디자인을 위한 방법적인 측면은 착장방식에 의한 변화, 조작에 의한 변화, 기술에 의한 변화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러한 표현방법에 의해서 아이템 내에서의 변화 또는 아이템 자체의 변화를 수반한다. 둘째, 현대 니트 패션의 가변적 디자인 표현방법에 대한 분석을 통해 부정형성, 다기능성, 유희성의 조형성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각각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부정형성은 착용자의 자율적인 참여에 의해 자유롭게 완성되는데, 일종의 무형식의 표현기법으로 착용자에 따라 착장 방법을 달리하는 열린 형태이며 가변적 복식은 착용자에 의해 완성 될 수 있는 여지를 남기기 위해 미완성이라는 형태적 특성을 갖게 된다. 착장 방식에 의한 변화, 조작에 의한 변화, 기술에 의한 변화 등을 통하여 아이템 내에서의 변화 또는 아이템 자체의 전환이 가능한 가변적 복식 디자인은 시각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에서 여러 벌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으므로 다기능성과 실용성을 갖는다. 가변적 복식은 이를 표현하기 위한 착용방법의 응용, 패스닝 시스템과 폴딩 시스템을 활용하는 조작에 의한 변화 모두 착장자의 참여가 요구되는 “능동적” 복식이기 때문에, 착용자에게 즐거움과 새로움을 가져다 주는 유희성을 지닌다. 셋째, 니트에 표현된 가변적 디자인은 변형을 위하여 구조적인 측면에서 가변적 특성을 지닌다. 가변적 복식 디자인은 인체구조와 치수, 의상과 소품의 형태와 기능, 효율적 구성법과 패턴에 관한 연구와 사전에 치밀한 계획을 통해 창출될 수 있으며, 이에 의한 디자인방식은 디자인에 부가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방법적 모형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니트소재는 특성상 신축성과 드레이프성이 뛰어나고, 일부를 제외하고 조직 양면의 패턴 모두를 소재의 무늬로 다르게 활용할 수 있으며, 우븐에 비해 밑단이나 시접 부분의 올 풀림이 없기 때문에 불필요한 시접 정리로 인한 마감이 필요 없고 처리자체가 용이하여 가변적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 가변적 복식의 표현에 적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