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달린 생분해성 폴리에스테르의 합성 및 물성조사

Abstract

요 약 다양한 기계적 물성과 열적 특성을 갖는 환경 친화성 지방족 polyester를 합성하기 위해 poly(hexylene succinate) [PHS]와 poly(ethylene succinate) [PES]를 합성하였다. 기계적 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 OH 관능기가 세 개 있는 trimethylolpropane [TMP]을 첨가하여 branched poly(hexylene succinate) [BPHS]와 branched poly(ethylene succinate) [BPES]를 제조하여 구조 분석, 융점, 기계적 물성 및 가수분해 특성을 조사하였다. 열 안정성 실험에서 PHS의 5% 중량감소온도는 267.6 ℃, PES의 5% 중량감소온도는 303.0 ℃로써, PES가 PHS에 비해 열 안정성이 높았다. BPHS와 BPES는 TMP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5% 중량감소온도가 상승하였다. BPHS의 융점은 TMP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상승하였다. 그러나 BPES에서는 BPHS와 반대의 경향이 나타나서 TMP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융점은 낮아졌다. 기계적 물성 측정 실험에서 TMP의 함량이 가장 적은 BPHS-125의 항복점이 9.2 MPa로 가장 높았고, TMP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항복점은 낮아졌다. 그러나 파단율과 신율은 항복점과 반대의 경향을 보임으로써 TMP의 함량이 가장 많은 BPHS-175에서 가장 높은 11.8 MPa의 파단율과 593%의 신율을 나타내었다. BPES에서는 TMP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항복점, 파단율 및 신율 모두가 증가함을 나타내었다. TMP의 함량이 가장 많은 BPES-100에서 가장 높은 14.0 MPa의 항복점, 13.4 MPa의 파단율과 10.9%의 신율을 나타내었다. BPHS와 BPES를 비교해보면, 항복점과 파단율에서는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신율에서는 BPHS가 최소 348%에서 최대 593%인 반면, BPES는 TMP 함량에 따라 6~10%의 신율에 불과하여 큰 차이를 나타내었다. 가수분해 실험에서 BPHS와 BPES는 산성인 pH2 버퍼용액, 중성인 pH7 버퍼용액, 약염기성인 pH10 버퍼용액서의 가수분해가 느리게 나타났고, 강염기성인 pH12에서의 BPHS는 비교적 빠르게 가수분해가 일어났으나 BPES는 강염기성인 pH12에서 월등히 빠른 가수분해가 일어났다. BPHS와 BPES는 모두 TMP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대체적으로 분해가 덜 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가수분해가 가장 빠르게 일어난 pH12 버퍼용액에서의 BPHS와 BPES를 비교해보면, BPHS는 40일 동안 TMP의 함량에 따라 10~12%의 분해가 일어났고, BPES는 BPES-050가 10여일 만에, BPES-075는 15여일 만에, BPES-100은 30여일 만에 60%이상의 분해가 일어남으로써 BPHS에 비해 월등히 빠른 가수분해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