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5 0

현대 그래픽 디자인에 나타나는 해체주의적 성향에 관한 연구

Title
현대 그래픽 디자인에 나타나는 해체주의적 성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Deconstruction in the Contemporary Graphic Design
Author
황지은
Alternative Author(s)
Hwang, Ji Eun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그래픽 디자인의 표현 스타일에 있어서 오늘날의 그래픽 디자인은 엄청난 변화와 표현의 다양성을 요구 받고 있다. 현대 그래픽 디자인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을 요구하는 것은 전통적 그리드 표현에 따른 디자인에 너무나도 빨리 익숙해지기 때문이다. 이미 트랜드화 되어 진 디자인들은 빠른 시간 내에 효력을 상실하게 되고 우리는 다시 새로운 표현을 갈망하게 된다. 이와 같이 급속도로 진행되는 최근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테크놀로지가 급속도로 변화하던 시기의 움직임에 대한 것들이며 그것을 발생시킨 진원지에 대한 부분들은 경시되고 있다. 따라서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능력에 견주어 볼 때 스스로의 사고를 확장시키고 발전시키는 부분에서 많은 부족함이 보여 지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강력한 표현으로 새로움을 갈망하는 현대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어필되고 있는 해체주의적 성향의 진원지를 찾아 연구하고 표현의 구체적 성향을 분석함으로써 그래픽 디자인의 미래적 역할에 대한 재구성의 발판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해체주의는 프랑스 작가 쟈크 데리다의 문학이론을 근거로 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에게 고정된 사고나 사회적 인식에 반하는 견해에 대해 동등한 중요성을 갖고 대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미학에 대한 재 정의를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그래픽 디자인에 나타나는 해체주의적 성향을 연구하기 전에 데리다의 이론을 고찰했으며 해체주의와 깊게 연루되어있는 포스트모더니즘과 탈구조주의, 구조주의의 철학적 배경을 연구하였다. 탈 근대적 시대가 도래한 1960년대 이후의 그래픽 디자인과 연루된 해체주의적 성향은 본질적으로 일반적인 아름다움과 대중적 공식에 맞추려는 디자인에 대한 도전이었다. 이러한 해체주의의 혼란스러운 방식은 대중에게 인식되고, 비평의 주제가 되고 비로소 생명을 얻게 되어 더 많은 관심과 수용을 부추겼다. 이러한 해체주의적 그래픽 디자인은 1960년대 이후 영국의 펑크, 록 음악의 표지디자인과 포스터가 시초가 되었다. 이 시기 영국을 휩쓴 젊은이들의 문화는 그래픽 디자인에 큰 영향을 끼치며 많은 디자인 잡지를 출간하게 했다. 영국의 해체주의적 성향의 그래픽 디자인은 미국과는 사뭇 다른 모습으로 주류디자인의 경계 바깥에서 발생되었으며 당시 그래픽 디자인은 하위문화의 양상이자 젊은이들이 소통할 수 있는 창조적 도구가 되었으며 따라서 강력한 젊은이의 문화로 세력을 형성하였다. 이 시기에 활동하던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현재 영국의 중추적 디자이너들로 성장하였으며 그들의 해체주의 그래픽 작품들은 현대 그래픽 디자인에 모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왔던 영국의 해체주의 그래픽 디자이너와 그들의 작품을 해체주의적 성향으로(탈구성적 성향, 콜라주 성향, 가독성과 판독성 경시 성향, 탈경계적 성향) 분류하여 분석했다. 이러한 고찰과 분석들을 통해 본 연구는 결론적으로 기술적인 것에 대한 움직임에 집중한 현대의 그래픽 디자인에 중심에 서서 당연하게만 여겨왔던 디자인적 표현의 전제와 그 대외적 소통방식이 지니는 설득력을 보다 자기-의식적으로 해체하고 분석해 볼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83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48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ART(응용미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