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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브랜드 구축을 위한 브랜드문양 디자인에 관한연구

Title
국가브랜드 구축을 위한 브랜드문양 디자인에 관한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n Brand Patterns Design for Building Korean Representative Brand
Author
김영식
Alternative Author(s)
Kim, Young Sik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초록 20세기말 포스트모더니즘은 산업혁명의 반동으로 인간의 가치체계에 새로운 변화를 몰고 왔으며, 세계사 흐름도 산업화, 정보화를 거쳐 감성, 창조, 문화의 힘이 강조되는 문화의 시대로 진화, 발전하였다. 따라서 문화의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고 문화는 국가의 중요한 산업이 되었다. 그러나 국가브랜드나 문화산업은 단기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므로 국가 및 기업, 국민들이 공감하는 아이덴티티디자인으로 국가의 문화 정체성이 있는 우리 것에 대한 인식과 그로부터 비롯된 창조적인 것들 중 전통문화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고유성과 독창성을 가지고 있는 전통문양을 활용한 아이덴티티디자인이 글로벌시대에 국가브랜드 구축을 위한 전략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국가브랜드 구축을 위한 브랜드문양을 파악 하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목적은 이론적 고찰과 국가브랜드 활동 현황을 분석하며, 국가브랜드 구축을 위한 브랜드문양을 실증연구를 통해 개발하고, 문양의 외적 요소만의 응용이 아닌 디자인정신의 가치를 고취하는데 있다. 연구의 주요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브랜드문양의 필요성 및 국가, 브랜드, 문양 이미지 등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둘째, 한국의 국가브랜드 활동 현황 및 분석을 통해 국가 브랜드문양 추출을 위한 실증연구 근거를 마련하였다. 셋째, 국가 브랜드문양 추출을 위한 실증연구로 한국의 이미지, 한국의 문화상징 이미지, 한국의 문양이미지 등을 온․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넷째, 실증연구로 추출된 국가 브랜드문양 시각화와 결론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국가 브랜드문양 특성을 탐색하고, 이를 정리하여 한국의 이미지에 대한 7문항은 실증연구로 추출될 국가 브랜드문양의 시각화 디자인 기준으로 활용하고, 한국의 문화상징 이미지에 대한 3문항은 국가 브랜드문양 추출의 외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선정 변수로 추가하여 측정하였다. 그리고 한국의 문양이미지에 대한 6문항은 국가 브랜드문양 추출의 결과로 활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415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고, 표본의 분석을 위하여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이미지는 국가 및 기업, 국민 등의 이미지를 다차원적으로 구성된 종합적인 심상이다. 따라서 국가이미지 관리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관리, 국가실체관리, 이해집단관리, 국제 관계관리, 위기관리, 조사관리 등이 필요하며, 국가의 정치, 경제, 문화적 발전, 교육여건, 부유한 정도, 국토의 크기, 인구수와 인종 등의 구성요소에 의해 이미지가 형성된다. 국가의 미래 트렌드 변화요인으로는 고령 인구증가에 따른 디자인 수요 변화와 친 환경적 디자인의 관심 증대, 법․ 제도 규제의 변화, 국가나 소비자 가치 다양화, 글로벌 문화개방과 융합의 가속화,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따른 디자인 전략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브랜드는 브랜드 명, 심볼, 로고, 슬로건 등 언어, 비언어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브랜드 명, 심볼, 로고, 캐릭터, 칼라, 슬로건, 징글 등의 구성요소들의 결합이 브랜드자산을 구축한다. 브랜드는 회사나 고객의 가치를 상징하는 브랜드 명, 심벌에 재화와 용역으로 제공되는 브랜드자산의 개념을 국가의 인식 가치로서 한 국가의 정치, 경제, 문화 등에 사람들이 내리는 총체적 평가를 국가 브랜드자산이라고 한다. 셋째, 문양은 단순한 무늬가 아닌 상징과 장식의 기능으로 계획, 표현된 조형미술로 상징설, 장식설, 공간 공포설 등의 기원 및 다양한 분류 중 표현 대상과 상징적 의미에 따른 분류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시대적 특성은 고대에는 단순한 기하학적 장식문양이고, 삼국시대에는 중국의 철기문화와 불교의 영향으로 고유문화로 발전하고, 고려시대에는 중국과 접촉하면서 고려 전통문양으로 발전하였고, 조선시대에는 억불승유 정책으로 현실적 소재의 문양 및 정신적 의미를 강조하는 문양이 특징이다. 넷째, 한국의 국가브랜드는 2002년 한․ 일 월드컵 이후 국가의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유․ 무형 정보와 경험을 내외국인에게 고취하고자 기획된 상징체계이다. 주요 주체는 중앙정부, 지자체, 기업, 민간 등이며, 중앙정부는 국가 브랜드위원회 및 문화상징 best 10, 100대 민족문화상징, 한 스타일, 다이내믹 코리아와 지자체의 C.I.P(City Identity Program), 브랜드 슬로건, 공동 브랜드 등이 추진되고 있다. 국가브랜드 제고 방안으로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 국가이미지 통합관리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국가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를 위한 PR전략 추진 등이 필요하다. 다섯째, 한국의 이미지에 관한 실증연구 결과는 한국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는ꡐ 고전적인’, 개인이 원하는 한국의 이미지는 ‘자연적인’, 한국하면 연상되는 색 및 개인이 원하는 한국의 색은 ‘빨강색’, 한국 문양하면 연상되는 좋은 이미지는 ‘단아한’, 한국 문양하면 연상되는 나쁜 이미지는 ‘고정적인’, 개인이 원하는 한국의 문양이미지는 ‘멋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한국의 문화상징 이미지에 관한 실증연구 결과는 문화상징 Best 10 중 브랜드문양의 적합성은 ‘한글’, 100대 민족문화상징 중 브랜드문양의 적합성은 ‘태극기’, 한 스타일 중 브랜드문양의 적합성은 ‘한글’로 나타났다. 일곱째, 한국의 문양이미지에 관한 실증연구 결과는 한국 동물문양 중 브랜드문양의 적합성은 ‘호랑이’, 한국 식물문양 중 브랜드문양의 적합성은 ‘무궁화’, 한국 기하문양 중 브랜드문양의 적합성은 ‘태극’, 한국 인공문양 중 브랜드문양의 적합성은 ‘한옥’, 한국 문자문양 중 브랜드문양의 적합성은 ‘한글’, 한국 자연문양 중 브랜드문양의 적합성은 ‘십장생’으로 나타났다. 데이비드 카츠(David Katz)는 ‘일반적인 원칙으로서 형태가 소박하면 할수록 그 만큼 감정과의 결부는 더욱 긴밀해진다고 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한국의 문양이 소박하고 간결하며 아름다운 문양으로 국가브랜드에 활용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감성적으로 친근한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8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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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ART(응용미술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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