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의 화소의 헤도닉가격비교

The Comparison between the Hedonic Prices for Mobile Phone Camera and Digital Camera

이 논문은 카메라가 부착된 휴대폰(카메라폰)이 컨버전스 제품으로 성공한 이유에 대해 정량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휴대폰에 부착된 카메라(폰카)와 일반 디지털카메라(디카)의 화소의 헤도닉가격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폰카 화소의 헤도닉가격은 디카 화소의 헤도닉가격의 3.5배이다. 그 이유는 소비자는 일반 카메라 기능보다는 휴대폰에 구현된 카메라 기능에 더 큰 효용을 얻으며, 휴대폰에 부착된 작은 카메라 모듈에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생산비용이 일반 카메라에 비해 더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는 카메라폰의 성공요인이 공급적 측면에 있다기보다는 휴대폰과 카메라의 결합이 가져다주는 효용적 측면에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폰카의 평균화소는 약 200만인데 반해, 디카의 평균화소는 약 800만 화소이다. 이를 일반화하여 설명하면 컨버전스 제품에 부기능으로 부가된 기능(폰카)의 품질수준은 그것이 주기능이 되는 독립제품(디카)의 품질수준보다 단순하다. 이를 통해 부가기능의 품질이 단순기능과 고기능으로 쉽게 차별화될 수 있으면 컨버전스제품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큼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