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인터넷 과다사용 및 중독에 관한 연구들이 초등학교 고학년이상의 연령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행되었다는 점과 인터넷 사용연령의 하향화에 기초하여 예방교육의 필요성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인터넷 과다사용 경향과 자기통제력 및 대인관계성향에 어떠한 효과가 있으며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아동들과 교사의 경험과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프로그램은 아동에게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가이다. 둘째,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아동․ 교사는 어떤 경험을 하는가이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E초등학교 2학년 2학급 44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1학급을 실험집단, 다른 1학급을 통제집단으로 하여, 실험집단에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함께 사용하는 통합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양적접근에서는 프로그램 실행 전과 후에 인터넷 과다사용 검사, 자기통제력 검사, 대인관계성향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인터넷 과다사용 여부를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6)에서 개발한 아동용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통제력 척도는 남현미(1999)의 자기통제력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대인관계성향 척도는 신만철(1992)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사후검사 결과 비교, 실험집단 내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 사용된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2)을 기초로 하여 연구대상자의 수준과 요구를 고려하여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질적접근에서는 참여관찰, 오디오 녹음, 심층면담, 아동들의 활동지와 같은 문서 수집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자료들은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일어나는 아동과 교사의 경험과 변화를 파악하는데 사용되었다.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인터넷 과다사용을 감소시키고, 자기통제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대인관계성향에는 효과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프로그램은 아동들이 인터넷 과다사용의 문제점을 알고, 자신의 일상을 반성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와 가정에 긍정적인 평가를 경험하게 되었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도록 하였다. 셋째,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프로그램은 교사에게 아동의 변화를 통해 자신을 반성하고,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인터넷과 컴퓨터의 보급률이 높아진 점을 고려한다면,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프로그램을 특정지역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확대, 적용하는 국가적 차원의 예방 교육을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국가수준의 초등교육과정에 인터넷 윤리교육 외에도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에 대한 내용이 포함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결과 나타난 효과가 일시적인 것인지, 지속적인지를 평가할 수 있도록 2개월, 혹은 6개월 단위의 추후연구가 이루어져 추후 변화를 검증한다면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신뢰성이 확보될 것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실행 직후의 효과 검증과 더불어 아동의 연령과 연구 이후의 성장과정에 따라 아동의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종단적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프로그램에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내용과 방안이 포함되어야 한다. 아동들의 인터넷 사용장소가 대부분 가정이라는 통계가 나와 있다. 따라서 가정에서 체계적인 지도를 할 수 있도록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에 대한 부모교육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