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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명희 교수님-
dc.contributor.author한지영-
dc.date.accessioned2020-04-01T17:07:41Z-
dc.date.available2020-04-01T17:07:41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79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349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가 제7차 교육과정 및 제7차 개정교육과정이 지향하고 있는 나선형적 연계성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국정 영어교과서와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중 임의로 5종을 선택하여 어휘 수, 문장 길이, 구성체계, 의사소통기능, 언어형식을 각 교과서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와 중학교 영어교과서의 어절 수(Token)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올라가면서 점점 증가하여 연계성의 원리를 따르고 있었지만, 중학교 교과서의 Type과 TTR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비해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중학교 교과서 간의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나 연계성이 좀 더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문장 길이는 듣기와 읽기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듣기 부분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큰 차이가 없었으며, 점진적으로 확대되어 연계성을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읽기의 경우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올라갈 때 문장 수가 3배 이상 차이가 났을 뿐만 아니라 중학교 교과서별로 편차가 있기 때문에 연계성이 좀 더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교과서의 구성 체계를 언어 기능과 추가 문법 및 발음 &#8228-
dc.description.abstract억양, 그리고 Activity 부분으로 분류해서 살펴보았다. 언어기능은 두 학년 모두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순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중학교 교과서에는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통합하여 제시하였다. Activity 부분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Chant, Song, Role-play와 같은 Activity 비중이 높았으며, 중학교 교과서에서도 모둠별 활동이 심화되어 연계성이 비교적 잘 고려되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의사소통기능에서는 ‘좋아함/싫어함’에 제시되는 표현과 조동사 ‘can'이 각 교과서에서 어떤 의미로 제시되고 있는지를 연구해보았다. 먼저 ‘좋아함/싫어함’을 나타내는 표현 중 ‘좋아함’을 나타내는 표현에는 중학교 교과서에 초등학교에 적용된 ‘like' 이외에 여러 단어를 사용하여 다양성과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는 나선형 구조를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싫어함’을 나타내는 표현에는 두 학년 교과서 대부분에 'like 부정문'이 반복 제시되어 다양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서에 조동사 ‘can'이 제시하고 있는 의미를 살펴본 결과, 초등학교에서는 ‘요청’, ‘능력’, ‘허가’ 총 3가지의 의미가 제시되었고, 중학교 교과서에서는 ‘명령ㆍ권고’, ‘가능성ㆍ추측’ 등 새로운 의미가 추가되어 의미적인 측면에서 연계성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섯 째,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언어형식의 연계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동사, 시제, 의문사, 부가의문문, 기타 등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에 제시되었던 동사, 시제, 의문사, 비교급 부분이 중학교에서 더 복잡하고 다양하게 발전되어 제시되었다. 뿐만 아니라 동명사, 부가의문문, 복문 구조 그리고 접속사 because가 중학교 교과서에 처음으로 제시되어 단순한 구조에서 복잡한 구조로 난이도가 높아지는 나선형 구조를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중학교 교과서 별로 새로 적용되는 언어형식의 종류와 항목의 수가 난이도의 차이가 부분적으로 크기 때문에 학습자의 학습 부담이 커지고 교과서에 따라 학습자들의 수준 차이도 벌어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를 분석한 결과 초 &#8228-
dc.description.abstract중등 영어 교육에서의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각 중학교 교과서에 사용되는 어휘 수와 문장 수 및 길이를 고르게 조정하여 학생들이 어떤 교과서로 학습을 하더라도 학습량과 난이도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영어 교과서가 연계성이 있도록 구성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양쪽이 함께 교과서 내용을 검토한 후 집필함으로써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과정 사이의 큰 괴리감을 없애야 할 것이다. 셋째, 언어형식에 있어서 기존 단계의 언어형식을 자세히 비교 &#8228-
dc.description.abstract분석하여 다음 단계에서 적절히 반복하고 심화 &#8228-
dc.description.abstract확대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해야 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코퍼스에 근거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연계성 분석-
dc.title.alternativeA Corpus-based Continuity Analysis Between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한지영-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an, Ji You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영어콘텐츠개발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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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NGLISH COURSE AND MATERIALS DEVELOPMENT(영어콘텐츠개발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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