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행태특성을 고려한 어린이 체험전시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보화 사회로의 발전으로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나 어린이들은 보다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해 주는 외적 공간이 필요하다. 가정과 학교에서의 교육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창의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경험을 통한 복합적인 기능이 포함된 어린이를 위한 체험 및 전시공간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경제 성장 및 문화 교육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주 5일 등교제로 여가 시간이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에게 필요한 문화 및 교육 시설들이 미흡한 실정이다. 어린이 체험전시는 교육과 오락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형태 중 하나이며, 어린이에게 체험을 통한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대안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공간배치유형과 각 공간의 실내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험전시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어린이 관람행태의 관찰을 통해 파악함으로써 어린이의 욕구를 채워 줄 수 있는 체험전시공간계획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현장조사와 관찰조사를 병행하였으며, 현장조사 대상으로는 전국에 소재한 국립어린이박물관 중 2000년 이후 개관된 어린이 체험전시공간 4곳을 선정하여, 공간배치, 실내디자인특성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또한,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각 회차별 관람시간 동안 이루어지는 어린이 관람행태특성을 바탕으로 관람동선, 관람시간, 관람거리를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주 관람객인 각 10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조사내용을 인식하지 못하는 범위 내에서 관찰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공간배치특성은 전체 오픈형과 부분 폐쇄형, 폐쇄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대부분 사례별로 각각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공간이 분리되어 있는 형태가 많이 나타났다.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유형은 직접체험은 조작식전시, 시연전시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간접체험은 정지영상전시, 동적영상전시, 모형·디오라마전시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또한 조사대상 중 특수영상전시유형을 포함한 사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실내디자인특성을 살펴보면, 전시물은 스텐드형과 좌석형, 벽면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스텐드형과 좌석형 전시물은 어린이의 신체 치수를 고려하였으나, 벽면형은 어린이의 관람시선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별로 레이블의 사용은 그림으로 구성된 레이블과, 체험방법이 표기된 레이블은 읽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시물에 대한 설명을 글로 표기한 레이블은 읽지 않으므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대상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휴게공간은 휴게기능으로써 휴게의자를 체험전시공간의 벽, 또는 어린이 시야에 닿지 않는 곳에 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린이의 휴게공간 사용은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행태특성은 어린이 체험전시에 따른 관람행태 총 24가지 중, 가까운 관찰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직접 조작, 가까운 관찰과 조작, 들여다보는 관찰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 체험전시에 따라 나타난 관람행태 중 오르며 관찰이 가장 적게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어린이의 체험전시관람 시 관람행태특성에 대한 조사항목의 적용 정도를 분석한 결과, 오감 중 시각과 청각을 이용한 관람행태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후각과 촉각을 이용한 관람행태는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관람동선은 체험전시공간에 설치된 전시물, 체험전시공간에 표시된 동선방향, 이야기전개로 구성된 프로그램의 내용, 그리고 어린이의 체험전시관람 선택에 의해 관람동선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험전시공간의 획일적인 공간배치로 인해 어린이의 관람동선은 단편적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관람시간을 살펴보면, 체험전시유형, 전시방법, 전시물의 상태여부에 의해 어린이의 관람시간은 다르게 나타났다. 직접조작 행태를 보이는 전시물과 실험을 통해 확인하는 시연전시로 구성된 프로그램의 관람시간이 길게 나타나고 있는 반면, 정지영상과 같은 어린이의 흥미를 쉽게 끌 수 없는 전시유형으로만 구성된 전시, 어린이의 시야에 들어오지 않는 전시물, 파손된 전시물의 경우 대부분 관람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관람거리는 체험전시유형,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저학년은 고학년에 비해 전시물과의 거리가 짧았으며, 정지영상전시, 동적영상전시와 같은 간접체험의 경우 관람거리가 길게 나타났다. 조사대상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은 직접체험전시유형을 제외한 다른 전시물과 관람자와의 관람거리는 먼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의 실내디자인특성과 어린이 체험전시에 따른 관람행태를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평면 형태나 면적 등 다양한 실내공간요소와 운영지침, 관리에 따른 실내공간특성을 조사하여 보다 세부적인 실내디자인에 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어린이 체험전시공간에 대한 관람자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인터뷰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해 어린이의 실증적인 경험과 관련하여 체험전시공간의 특징을 체계화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바람직한 어린이 체험전시공간구성 계획 방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