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9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범수-
dc.contributor.author김미영-
dc.date.accessioned2020-04-01T17:06:05Z-
dc.date.available2020-04-01T17:06:05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726-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213en_US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영화 산업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중국 대작 영화에 대한 담론적인 연구와 수입 확대에 대한 산업적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다 매체 환경에서의 수용자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미디어가 디지털화 되어가는 현재에는 수용자의 태도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수용자의 선택이 중요해지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극장, DVD/VCD, TV, 인터넷 다운로드, 온라인 VOD의 5가지 창구를 통해서 중국 대학생들의 영화 관람 특성을 살펴보고 창구별 영화 관람 만족도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5개 영화 관람 창구별 조합이 31개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5개 창구의 개별 이용률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조합시키는 창구가 많을수록 영화 이용률이 증가하는 특성이 나타났다. 또한 중국 대학생들은 인터넷 다운로드 창구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극장에서 영화 관람 만족도 결정요인은 영화의 최신성, 실감나는 화면/사운드, 쾌적한 환경으로 나타났고, DVD/VCD, TV, 인터넷 다운로드, 온라인 VOD 4개 창구에서 영화의 다양성, 저렴한 가격, 관람의 편리성이 모두 유의미한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DVD/VCD 창구에서 추가적으로 실감나는 화면/사운드 동기가 나타났고, TV 창구에서 습관적으로 이용이 추가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다운로드와 온라인 VOD 창구에서 영화의 최신성, 기분 전환과 휴식 그리고 이용 빈도 요인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인터넷 다운로드 창구에서 실감나는 화면/사운드 동기가 추가적으로 나타났다. 창구별 만족도 결정요인은 대부분 이용 동기로 나타났고 이용 빈도 요인이 개별 창구에서만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구통계학적 요인이 어디서도 영향을 끼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중국 대학생들의 영화 관람 창구별 만족도 결정 요인 연구-
dc.title.alternativeDeterminants of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based on movie windows in China-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미영-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IN MEI YI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신문방송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방송/뉴미디어/영상-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