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3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범수-
dc.contributor.author장나-
dc.date.accessioned2020-04-01T17:06:04Z-
dc.date.available2020-04-01T17:06:04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725-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212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국 및 한국 네티즌들의 동영상 UCC 장르 선호도 결정요인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선행 요인으로 UCC 이용 동기, UCC 이용량, 미디어 이용량, 인구통계학적 요인들을 투입하여 이들 요인들이 UCC 장르 선호도에 어느 정도의 설명력을 갖고 있는 가를 탐색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네티즌들의 동영상 UCC 장르 선호도 특성을 살펴본 결과, 개인의 일상적인 일, 패러디 가공물, 개인의 장기자랑, 유머/ 엽기, 방송의 주요내용 동영상 UCC 장르 등이 비교적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네티즌들은 생활정보, 개인의 일상적인 일, 패러디 가공물, 개인의 장기자랑, 유머/엽기, 방송의 주요내용 장르 등이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영상 UCC 장르 선호도와 이용 동기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한국에서는 관계-커뮤니티 추구 동기, 습관, 오락-휴식 동기가 대부분의 장르 선호도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응답자들의 경우에는 오락/휴식 동기를 제외할 경우에는 한국 응답자와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한국 네티즌들은 UCC 이용량 및 UCC 장르 선호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 네티즌들은 개인의 일상적인 일 장르의 경우 UCC 이용량에 따라 장르 선호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디어 이용량에 따라 동영상 UCC 장르 선호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한국 네티즌들 중 개인의 일상적인 일 장르의 경우 인터넷 이용량에 따라 UCC 장르 선호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생활정보 장르의 경우 휴대폰 이용량에 따라 UCC 장르 선호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네티즌들은 인터넷 및 텔레비전 이용량에 따라 UCC 장르 선호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의 홍보 동영상 UCC 장르의 경우 휴대폰 이용량에 따라 UCC 장르 선호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중한 네티즌들 간의 동영상 UCC 장르 선호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한국 네티즌들 중 생활정보, 개인의 일상적인 일, 방송의 주요내용, 기업 홍보 동영상 장르의 경우 성별에 따라 UCC 장르 선호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 응답자들은 기업 홍보 동영상 장르에서만 성별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한국 응답자들은 패러디 가공물, 개인의 장기 자랑, 방송의 주요 내용 장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중국 응답자들은 생활정보, 패러디 가공물, 개인의 장기 자랑 장르에서 연령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섯째, 동영상 UCC 장르 선호도 결정 요인들을 살펴본 결과 중국 및 한국 응답자들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비교적 많이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UCC 이용 동기 요인이 유의미했으며 기타 성별이나 연령 등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등이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선행 결정 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 응답자들은 이용 동기와 미디어 이용량, 인구사회학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나타난 것에 비해 중국 응답자들은 1-2개 정도 요인들만이 단순한 형태로 UCC 선호도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중국과 한국 네티즌들의 동영상 UCC 장르 선호도 결정요인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Determinants of Multimedia UCC Genre Preferences: China and South Korea-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장나-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신문방송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