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화보 모델의 신체노출이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Abstract

우리사회는 기술시대와 문화시대가 교차된 시점에 놓여있다. 이는 대중들의 관심이 문화산업으로 증가됨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까닭에 최근에는 문화 산업의 한 부류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슈가 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심에는 연예인이 서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예인을 홍보하기 위하여 스타 제조자들은 빠른 기술과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 당황해 하며 모바일을 이용한 홍보를 행하기 시작하였다. 그 까닭은 모바일이 미디어의 디지털화, 멀티화, 융합화의 특성을 복합적으로 잘 통합된 기기이며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개인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는 이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스타 홍보 콘텐츠가 성행을 하고 있으며 그 일례가 모바일 화보이다. 모바일 화보는 연예인들이 세미 누드의 형태로 화보를 만들어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연예인 홍보수단으로서의 모바일 화보에 초점을 두었다. 먼저, 모바일 화보 이용자들의 모바일 화보 이용실태 및 동기에 대하여 분석을 하기 위하여 김효진(200 5) 및 신상현(2003) 등과 같은 성적 소구 광고에 대한 연구, 온라인 게임 중독의 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 핸드폰 사용에 관한 연구 등에서 모바일 화보 이용 동기 및 이용실태에 관한 문항을 추출하였다. 다음으로 모바일 화보가 모바일 화보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위한 용어를 정리 하였다. 손공동(2002)와 박동애(2002)의 모바일의 정의에 따라 ICD(2006) 발표문 및 정보경제보고서(2006)의 결과에 의거하여 본 연구를 위한 모바일의 개념을 휴대폰으로 축소하였다. 최석철(2003)에 의해 모바일 컨텐츠 중 화보 관련 컨텐츠를 다운로드 항목의 초기화면과 동영상으로 한정하였다. 모바일 화보 모델의 개념은 문영숙(1992)와 프리드맨(1979)의 연구로 유명인과 무명인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신체노출은 라뚜르(1990)의 정의에 따라 노출이 적은 화보는 신체의 일부가 노출된 화보로, 노출이 심한 화보는 신체의 상하반신이 모두 노출된 화보로 정의하였다. 또, 미디어 이용자들의 성격 5요인을 이용하여 모바일 화보가 모바일 화보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와 같은 모바일 화보에 관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으며 모바일 화보 이용자들이 자신들을 노출시키는 것을 꺼리는 등 현실적으로 확률 표집을 하는 것이 어려웠으므로 일반화의 가능성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는 큰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본 연구가 연예인의 인기 상승을 위한 도구로서, 스타가 되기 위한 등용문으로서 등의 이유로 연예인 홍보를 위해 모바일 화보를 제작하는 제작자들의 실무에 있어서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한 방향 제안서가 되길 바라는 것에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