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황상재-
dc.contributor.author형미-
dc.date.accessioned2020-04-01T17:05:53Z-
dc.date.available2020-04-01T17:05:53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71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481en_US
dc.description.abstract비즈니스 무대가 전 세계로 확장되면서 국제 기업들은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해외 거점을 마련하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해외진출을 뒷받침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서 해외기업에 대한 인수·합병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중국 정부에서 자국기업들의 해외기업 인수를 적극 독려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연구개발 능력을 지닌 해외기업 인수를 통한 선진기술 확보를 목표로 공격적인 기업사냥에 나서고 있다. 본 논문은 글로벌M&A를 실시한 중국 국유기업에서 인수기업의 직원인 중국직원과 피인수기업의 직원인 한국직원 간에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도와 조직몰입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 그리고 그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중국직원과 한국직원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도와 조직몰입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도출되었고 중국직원과 한국직원들을 모두 합친 전체 설문 참여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와 조직몰입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 동료간 커뮤니케이션 만족, 개인적 피드백,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인터뷰를 통해서 원인을 살펴보면, 첫째, 국적차이, 언어장벽, 나이차이, 둘째, 위계질서 의식, 셋째, 기술전수라는 민감한 문제, 넷째 회사 측에서의 노력결여, 다섯째, 외국계회사, 여섯째, 계약직이라 고용보장 없으며 일곱째, 한국직원을 위한 정책 변화의 불확실성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M&A 회사에서 조직커뮤니케이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글로벌 M&A회사에서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와 조직몰입 인식차이 및 원인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nalyzing the difference and cause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M&A company-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형미-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Xing Mei-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신문방송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방송, 영상, 뉴미디어-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