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방과 후 체육활동의 참여동기가 참여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 후 체육활동의 참여동기가 참여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나아가 방과 후 체육활동의 활성화 및 올바른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 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경기도 안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4곳의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 학생 355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SPSS win 13.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사회관계 추구와 건강증진 추구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며, 학년에 따른 차이는 즐거움 추구에서 4학년이 6학년보다 높았고, 운동기술발달 추구에서는 4학년, 5학년이 6학년보다 높았다., 참여횟수에서는 즐거움 추구, 자기과시 추구, 운동기술발달 추구, 사회관계 추구에서 주2회 집단이 가장 높았고,, 참여기간에서는 즐거움 추구, 운동기술발달 추구에서 1년 이상 집단이 가장 높았다. 둘째, 초등학교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만족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정신만족과 사회만족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학년에 따른 차이는 신체만족, 환경만족에서 4학년이 6학년보다, 정신만족에서 5학년이 6학년 보다 각각 높았다. 참여횟수에 따른 차이는 환경만족에서 주2회 집단이 가장 높았으며, 참여기간에 따른 차이는 신체만족에서 1년 이상 집단이 6개월 미만 집단보다, 정신만족에서 1년 이상 집단이 6개월 미만, 6개월 이상~1년 미만 집단보다, 환경만족에서 6개월 이상~1년 미만, 1년 이상 집단이 6개월 미만 집단보다 각각 높았다. 셋째, 초등학교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지속의사에서 성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학년에 따른 차이는 4학년, 5학년 집단이 6학년 집단보다, 참여횟수에 따른 차이는 주2회, 주4회 집단이 주1회, 주3회 집단보다, 참여기간에 따른 차이에서는 1년 이상 집단이 6개월 미만 집단보다 각각 높았다. 넷째, 초등학교 방과 후 체육활동의 참여동기가 참여만족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 결과 환경만족의 경우 즐거움 추구, 운동기술발달 추구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사회관계 추구에서는 부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정신만족의 경우 즐거움 추구, 운동기술발달 추구, 사회관계 추구, 건강증진 추구에서, 신체만족의 경우 운동기술발달 추구, 건강증진 추구에서, 사회만족의 경우 즐거움 추구, 자기과시 추구, 운동기술발달 추구, 사회관계 추구, 건강증진 추구에서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초등학교 방과 후 체육활동의 참여동기가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 결과 즐거움 추구, 운동기술발달 추구, 건강증진 추구에서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초등학교 방과 후 체육활동의 참여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신체만족, 사회만족, 정신만족에서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