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8 0

초등학생의 무용 즐거움 검사지 개발과 타당화

Title
초등학생의 무용 즐거움 검사지 개발과 타당화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Dance Enjoyment Inventor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
최효진
Alternative Author(s)
choi hyo jin
Advisor(s)
이숙재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 문 요 지 본 연구는 Scanlan과 Simons(1992)의 신체활동 즐거움에 대한 개념적 특성과 이숙재, 최효진 및 박중길(2009)의 초등학생 무용 즐거움 자원에 근거하여 초등학생용 무용 즐거움 검사지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42문항의 예비척도를 구성하여 남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N=165)와 본조사(N=409)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문항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Cronbach's α로 추정하는 내적일관성 분석, 검사-재검사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요인 26문항이 추출되었지만, 본조사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한 결과 25문항 6요인(재미/즐거움, 과제활동/학습, 능력 활용, 유연성, 사회적 상호작용, 건강)이 추출되었다. 25문항에 대한 내적일관성 계수와 재검사에 의한 시간적 안정성은 .80 이상으로 매우 신뢰로운 수치를 보였다. 최종 확정된 6요인 25문항의 초등학생용 무용 즐거움 검사지의 내ㆍ외적 구조적 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최대우도방식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고, 학년간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집단간 구인 동등성 검증과 하위요인에 대한 잠재평균 차이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로 실시된 측정모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한 평가결과와 학년간 다집단 분석을 통한 구인 동등성 검증과 잠재평균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6요인 25문항으로 구성된 초등학생용 무용 즐거움 검사지의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문항 내적일관성 계수는 최저 .78에서 최대 .82로 매우 높은 신뢰도 수준을 보이고, 2주 간격을 두고 실시된 검사-재검사에 따른 신뢰도는 .71에서 .79까지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Cronbach's α로 추정된 문항 내적일관성 계수와 재검법에 의한 시간적 안정성에 비추어 볼 때, 본 검사지는 초등학생들의 지각된 무용 즐거움을 측정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검사지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6요인 25문항에 대하여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를 평가한 결과, RMR, TLI, CFI 및 RMSEA 지수가 모두 일반 기준치를 상회하여 수용할만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외적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무용 즐거움 하위요인과 내적 동기 요인 간의 상관분석을 수행한 결과 즐거움 요인들과 내적 동기 요인들 간에는 전체적으로 강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따라서 본 검사지는 초등학생들의 지각된 무용을 즐거움을 측정할 수 있는 타당성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저학년(1-3학년)과 고학년(4-6학년)으로 구분된 학년간 다집단 분석을 통해 검사지의 구인 동등성을 검증한 결과, 형태 동일성, 측정 동일성 및 절편 동일성의 세 가정이 모두 성립되었다. 구인 동등성이 충족되어 집단간 6개 하위요인에 대하여 잠재평균을 분석한 결과, 저학년과 고학년 간에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본 검사지는 학년에 관계없이 무용을 배우는 초등학생들이 수업 과정에서 지각하는 즐거움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학생용 무용 즐거움 검사지는 6요인 25문항으로 초등학생들의 지각된 무용 즐거움 수준을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 가능한 구조를 갖춘 척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측면에서 한계를 갖고 있다는 판단 하에 그 한계를 밝히는 동시에 후속 과제를 포함하여 연구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6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3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DANCE & WELL-BEING(생활무용예술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