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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시민의식 형성에 미치는 효과

Title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시민의식 형성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Effects of Voluntary Activities of the Youths on the Development of Civil Consciousness
Author
곽민정
Alternative Author(s)
Kwak, Min- Jung
Advisor(s)
전성우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약 현대사회에서 NGO나 NPO등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은 미래의 민간단체의 중요한 원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학생들에게 지역사회현장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봉사학습의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학업환경을 고려하여 조사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은 민주시민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 다양한 사회과학적 조사들을 통해 밝혀졌다. 그러나 봉사활동과 시민의식형성간의 상관관계를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학업스트레스와 진로성숙도라는 변수를 고려하려 분석한 연구는 지금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표본의 실태조사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의 기본요소인 동기와 지속성 그리고 학업스트레스와 진로성숙이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이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때,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진로성숙의 측면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이번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던 사실은 청소년의 시민의식에 있어서, 학생들의 학업적인 요소도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2009년 5월 부산의 광명고등학교의 1,2,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동기가 시민의식함양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면,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고자하는 ‘대의동기’가 높을수록 시민의식의 사회참여, 인간존엄, 민주기본질서와 절차 및 합리의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가까운 사람들로부터의 외부적인 영향에 의한 외부동기가 낮을수록 합리의사, 민주적 기본질서와 절차 및 사회참여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여가동기도 민주적 기본질서 및 절차 그리고 사회참여와 인간존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원봉사활동의 참여경험이 높을수록 민주적 기본질서 이해와 절차의 준수, 인간존엄성, 사회참여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사 역시 시민의식의 민주적 기본질서 이해와 절차의 준수, 인간존엄성, 사회참여의식, 의사결정의 합리성 모두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업스트레스가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면, 시민의식의 민주적 기본질서와 절차와 합리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은 과제스트레스와 학원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시민의식은 높아지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넷째, 진로성숙도가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면 민주적 기본질서와 절차는 진로선택의 타협성과 계획성이 높을수록 시민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참여에서는 성향, 계획성과 타협성이 높을수록 시민의식이 높았다. 이번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자원봉사에 관한 동기의 요소와 지속성의 요소는 시민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과제에 관한 스트레스와 학원이라는 학업조건이 이들의 시민의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므로,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적인 차원의 배려와 충분한 숙고가 필요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의 진로지도 역시 그들의 시민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학생들의 여가활동의 요소로써도 시민의식에 대하여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 청소년들의 시민의식에 있어서 학업적인 요소의 고려와 지속성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 그리고 동기구현의 측면에서 외부적 동기 보다는 자율적인 활동이 될 수 있는 환경의 조성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민주시민의식’에 의미 있는 활동의 근거가 될 수 있다. 민주국가의 발전은 훌륭한 시민의 양성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것은 자원봉사활동이 형식적 활동이라는 기존의 인식을 탈피하여 향후 다양하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타율적인 활동에 그치지 않도록 이들을 배려하고 활성화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청소년기의 사회참여경험은 성년기 사회참여의 귀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시민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시민의식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며 민주사회가 필요로 하는 시민의식을 갖춘 구성원들을 배출할 수 있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개인의 바람직한 민주의식고양에도 꼭 필요한 활동으로 인식되는 풍토가 우리나라에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핵심어 : 시민의식,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동기, 지속성, 학업스트레스, 진로성숙도.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63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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