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융합 환경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 연구

방송 통신 융합 환경이 도래하게 됨에 따라 각 망에서 고유하게 제공되던 서비스들이 여러 망에서 동시에 제공됨으로써 서비스의 경계영역을 무너뜨리게 되고 새로운 형태의 결합 및 융합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방송 통신 융합 환경에서의 대표적인 융합 서비스인 IPTV 서비스 의 핵심적인 서비스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IPTV 서비스 특징을 ‘콘텐츠 특징’, ‘이용편리성’, ‘단말기 특징’으로 나누고 이와 함께 IPTV 서비스를 이용에 있어서의 지각된 위험을 고려하여 지각된 가치 및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차세대 IPTV 환경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