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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사이언스에 기초한 서비스 SCM의 성과측정 프레임워크

Title
서비스 사이언스에 기초한 서비스 SCM의 성과측정 프레임워크
Other Titles
A Framework for Measuring Performance of Service SCM Based on Service Science
Author
안성화
Alternative Author(s)
Ahn, Sung Hwa
Advisor(s)
이영해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성과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 것이다. 기존 SCM 연구는 주로 제조 산업을 대상으로 하여 서비스 산업에 적용하는 데 제한된다. 또한 서비스 SCM에 대한 연구는 아직 개념적인 수준이며 최근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서비스 사이언스에 기초한 새로운 서비스 SCM 모델과 성과측정 지표를 제안한다. 또한 성과측정에 Fuzzy-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적용을 제안한다. 이는 SCM의 성과측정에 AHP를 적용한 기존연구의 비현실성을 보완한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모델과 성과측정 방안을 서비스 산업의 대표적인 분야인 호텔 산업에 적용한다. 본 연구는 일반적인 서비스 분야의 공급사슬을 대상으로 하는 성과측정에 관한 최초의 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첫째, 제시된 서비스 SCM 모델과 성과측정 지표는 서비스 사이언스에 기초하여 최근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여 기존 연구의 문제를 해결한다. 둘째, Fuzzy-AHP의 적용은 기존 연구에 현실성을 더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성과를 측정한다. 셋째, 서비스 SCM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성과측정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여 다음 연구의 기초를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5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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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INDUSTRIAL ENGINEERING(정보경영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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