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9 0

자가통신망 구축과 연계한 U-서비스 활용 방안

Title
자가통신망 구축과 연계한 U-서비스 활용 방안
Other Titles
Utilization of U-service combining with private network
Author
김혜원
Alternative Author(s)
Kim, Hye Won
Advisor(s)
박용진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미래사회는 인구의 고령화, 환경오염, 교통난, 주택난 등의 도시문제로부터 주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하는 복잡한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비쿼터스 기술과 도시공간을 접목시켜 U-City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유비쿼터스 핵심 기술로 센서,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도시의 시설이나 사물에 센서를 설치하고 지능화하여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정보를 교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효율적인 도시 관리를 하는 것이다. U-City는 다양한 분야에서 무한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신성장 산업으로 공공기관에서는 주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하고 산업에서는 업무의 능률과 생산성을 높이는데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U-City 건설이 인천 경제자유 구역, 화성 동탄, 파주 운정, 행정중심 복합도시 등의 신도시에서 구현되고 있으며 서울, 부산과 같은 기존도시에서도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지역특색을 고려한 U-City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국외에서도 유비쿼터스 기술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보고 소규모 단지, 개별 건축물을 대상으로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국외의 경우 u-city와 유사한 개념으로 Smart City, Intelligent City, Information City로 정의하며 홍콩 사이버포트, 두바이 인터넷 시티, 싱가폴 One-North, 코펜하겐 크로스로드 등 첨단산업도시 구현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우리나라와 같이 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하여 U-City를 실현하고자 하는 경우와는 차이가 있다. U-City는 우리나라에서 주도하는 선도적인 분야로 아직 국내외를 막론하고 벤치마킹 할 사례가 없는 상황이다. 처음 시도인 만큼 U-City 개발에 따른 다양한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주요 문제점으로는 첫째, 표준모델 부재에 따른 지역별 U-City 서비스의 호환성 문제, 둘째, 주민의 의견이 배제된 공공기관 중심의 서비스 구상, 셋째, U-City 구현에 대한 투자재원에 대한 확보 방안 미흡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 주민 설문조사를 통해 주민의 의견이 반영된 U-City 서비스를 도출하고 U-City 서비스에 대해 정책적 측면, 기술적 측면, 경제적 측면을 고려한 서비스 모델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U-City의 기반시설인 첨단 정보 통신망 확보를 위한 자가통신망 구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주민이 도시에 맞추어 생활하는 게 아니라, 주민의 요구에 따라 능동적인 도시 서비스 제공을 위해 U-City 서비스를 사용자 관점, 운영자 관점, 사업자 관점, 관련 공공기관 관점 분석한다. 4가지 관점에서 도출된 주민이 원하는 U-City 서비스를 U-City의 기반 인프라인 자가통신망과 연계하여 설계 및 평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53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1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ELECTRICAL & COMPUTER ENGINEERING(전자통신전파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