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연 특성이 없는 저장장치를 위한 선택적 문맥 교환

The selective context switch for the storage which has no latency

근래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하드디스크는 입출력 시 긴 지연시간으로 인하여 운영체제에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입출력 완료 대기 중 문맥 교환을 통하여 다른 작업을 선택하여 수행시킨다. 그러나 현대의 지연 특성이 없는 저장장치가 실용화 되면서 이 문맥 교환은 오히려 불필요한 요소가 되었다. 지연 특성이 없는 저장장치에 입출력을 수행할 경우 입출력 완료를 위하여 대기할 필요가 없으므로 일부러 다른 작업을 선택 후 문맥 교환을 통하여 이를 수행한다면 문맥 교환에 사용된 자원 및 시간이 낭비 되기 때문이다. 특히 중앙처리장치와 주 기억장치가 느린 내장형 시스템의 경우는 문맥 교환의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본 연구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내장형 시스템에서 해당 입출력에 관계하는 블록 서브시스템에 선택적으로 문맥 교환을 수행하도록 개선하여 읽기 요청 수행 시 개선되는 정도와 나아가 다중 중앙처리장치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확인하고 부팅 시간도 개선 됨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