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ive Mesogen 물질을 이용한 반투과 모드용 in-cell retarder에 대한 연구

Abstract

Reactive Mesogen(RM) 물질을 이용하여 투과와 반사영역에서 요구되는 서로 다른 retardation을 한 layer 위에서 구현함으로써 단일 셀 갭과 단일 액정 모드를 가져 단일 구동이 가능한 반투과 LCD를 제안하였다. 사용된 RM 물질은 mesogenic phase를 갖는 물질로 온도에 따라 birefringence값이 변화하고 UV light에 반응하는 functional group을 가지는 물질이다. 이 점에서 착안하여, 서로 다른 온도에서 UV polymerization을 시킴으로써 각각 반사영역에서는 Quarter Wave Plate(QWP)를 투과영역에서는 retardation이 없는 isotropic plate를 구현할 수 있었다. 서로 다른 retardation을 한 layer 위에 구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두 영역의 서로 다른 광 경로를 보상해주어 단일 셀 갭과 단일 액정 모드를 갖는 반투과형 셀을 제작할 수 있었다. 또한 patterned retarder 위에 polyimide가 코팅됨을 확인함으로써, in-cell retarder로 제작이 가능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