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간 통신을 이용한 충돌경고 시스템 설계

Design of Collision Warning System using Inter-vehicle Communication

고속으로 운행 중인 차량들의 흐름 속에서 갑작스런 상황에 사고를 당하거나 크게 놀란 경험들은 대부분 한번쯤은 겪어보았을 것이다. 이때 긴급한 상황에 처한 차량이 주변 차량들에게 유효적절하게 알려주는 수단이 제공된다면 교통안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자연적인 요인이나 지형적인 요인으로 말미암아 운전자의 시야를 충분히 확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운전자가 미리 전방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면, 교통사고 발생률은 상당량 줄어들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보다 안전한 차량의 운행조건을 제공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연구비를 투자하여 다양한 위험요소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로 충돌 사고에 대비한 안전 기술들과 사고 상황 회피기술들이 다수 개발되었지만, 단일 차량의 관점에서 차량 혹은 탑승자를 보호하는 피동적인 특성을 가지며 운행 중인 다수의 차량들 사이에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노력에는 부분적인 기여에 머물고 있다. 현재의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운전자가 주위에서 발생하는 긴박한 운행상황을 빠르고 올바르게 알아내지 못했을 때 대부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량을 운행하는 상황에서 운전자는 교통신호, 도로의 상태, 주변 차량들의 속도나 위치 등의 운전에 필요한 정보를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거나 차선을 변경하는 등의 차량 조작 결정을 내리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속으로 이동하는 차량에서 긴박한 충돌이나 위험한 전방 상황을 예보하고 위험 요소를 경고하며, 사고/돌발 상황 차량들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에게 미리 교통사고를 회피할 수 있도록 차량 간 통신을 이용한 충돌경고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관련 기술에 대한설명, 3장에서는 돌발 상황 판단 알고리즘과 긴급메시지 전송 방법에 대한 설명, 4장에서는 본 저자가 제시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VR과 실차 테스트를 함으로서 제시된 시스템의 적합성을 증명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본 시스템을 이용한 서비스가 적용될 시 차량의 연쇄충돌 사고를 예방하고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감소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말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