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방송 및 통신 시스템에서 다중 반송파 디지털 복다중화기의 설계 및 성능분석

기존의 통신 시스템의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위성을 통신 및 방송 시스템에 사용하기 위한 연구와 기존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하고 새롭게 구축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다채널의 고속 멀티미디어 신호를 원하는 지역에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위성 내 신호처리(OBP, On-Board Processing) 기술은 지상국에서 전송한 다채널의 신호를 위성 내부에서 분리하고 재생하여 재분배 할 수 있다. OBP 기술의 성능은 다채널 신호를 분리하기 위한 다중 반송파 디지털 복다중화기(MCDD, Multi-Carrier Demultiplexer/Demodulator)에 의해 결정되고 MCDD에는 재생 위성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소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MCDD에서 발생하는 주파수 오프셋과 양자화 오류의 영향이 다중 채널 신호를 분리하는 MCD(Multi-Carrier Demultiplexer)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보호 대역(guard band)의 삽입으로 인한 주파수 오프셋의 영향 및 양자화 레벨의 조정으로 인한 양자화 오류의 영향을 분석하며 보호 대역과 양자화 레벨의 조정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주파수 오프셋과 양자화 오류의 영향을 함께 고려한 비트 오류 확률(BER, Bit Error Rate) 성능을 살펴본다.